자녀교육및 상담/청소년 교육및 상담
유대인의 자녀 교육:왜 기독교 교육에 유대인의 자녀교육이 필요한가?
왜 기독교 교육에 유대인의 자녀교육이 필요한가? (기독교교육학적 입장에서)
- 요약본 -
현용수 교수(쉐마교육연구원 원장)
I. 문제 제기
II. 왜 기독교교육에 유대인 자녀교육이 필요한가?
1. 신약 성도들도 영적 유대인이다
2. 신약과 구약의 중심주제: 신약은 복음, 구약은 선민교육(쉐마)
3. 유대인의 쉐마 교육은 부모가 자녀를 말씀의 제자 삼는 교육
4. 유대교와 기독교의 구원과 성화는 어떻게 다른가?
5. 율법의 두 가지 기능: 율법의 구원론적 기능과 교육적 기능
6. 일부 오해들에 대한 답변
III. 결론
I. 문제 제기
필자는 하나님의 은혜로 이방인이 들어가기 힘든 정통파 유대인 커뮤니티에서 성경적 유대인 자녀교육을 구체적으로 연구하게 되었다. 그리고 저서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부제: 유대인 자녀교육, 전3권)”을 집필하였다. 이 책이 약 12만권 이상이 팔리면서 한국 교계는 성경적 유대인 자녀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가정교육과 기독교교육의 개혁이 시작되었다. 그런데도 일부에서는 “왜 복음도 없는 유대인 자녀교육이 기독교교육에 필요한가?”라는 질문이 제기되어 이 글을 쓰게 되었다(책 원제: 부모여 자녀를 제자 삼아라). 2천년 동안 기독교와 유대인과의 사이가 안 좋았기 때문에 당연히 있을 수 있는 질문이다.
필자가 유대인 자녀교육을 연구한 동기는 “기독교는 어찌하여 지난 2천년 동안 계대교육에 실패하였는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했다. 신약교회의 태동은 예루살렘의 오순절 다락방 성령강림에서 시작된 후 기독교 2천년 동안 계속 다른 민족에게 복음은 전하고 자기 민족교회는 죽어왔다. 현재 한국 교회도 2세들이 대학을 졸업하면 90%이상이 교회에 안 나간다. 교회교육과 가정 교육이 90%이상 실패했다는 증거다. 그런데 유대인은 어떻게 아브라함부터 현재까지 4천 2백년 동안 하나님의 말씀을 전수하는데 성공했는가? 필자는 그 비밀을 유대인의 쉐마(선민교육)에서 찾았다. 따라서 필자는 왜 기독교교육에 유대인의 선민교육이 필요한지를 논증하여 그 당위성을 밝히고, 이를 널리 알리어 한국민족 교회의 후대교육을 살려 주님 오실 때까지 살아남아 세계 속의 제사장 민족이 되기를 소원한다.
II. 왜 기독교 교육에 유대인의 자녀교육이 필요한가?
1. 신약 성도들도 영적 유대인이다
아브라함의 혈통적 후손인 유대인만 유대인이 아니라 신약 성도들도 영적 유대인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가 의인이 된 것처럼 누구든지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의인이 되어 아브라함의 아들들이 되기 때문이다(갈 3:6∼9). 그러므로 아브라함은 모든 믿는 성도의 ‘아버지’다(롬 4:11).
따라서 신약의 기독교인들이 장차 천국에 가면 구약에 나타난 유대인의 조상인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은 물론 모세나 다윗, 그리고 이사야나 예레미아 같은 선지자들도 만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예수님이나 바울도 유대인이셨다. 따라서 그들이 받아왔던 선민 교육은 현재 기독교인들도 받아야 한다.
2. 신약과 구약의 중심주제: 신약은 복음, 구약은 쉐마(선민교육)
왜 기독교인은 유대인의 자녀 교육을 배척해 왔는가? 그것은 신약과 구약의 중심 주제가 다르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신약의 중심 주제가 구원에 이르는 복음이라면, 구약(토라)의 중심 주제는 첫째, 메시아닉 사상이고 다음은 선민교육인 쉐마다.
먼저 신약의 중심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의 죽음과 부활로 요약된다. 인류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고난을 받으사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는 십자가의 도(고전 1:18)이다. 이를 온 인류의 구원에 관한 기쁜 소식 즉, ‘복음(Gospel=Good News)’이라고 말한다(Bryant, 1967, p. 203).
그러나 복음을 믿고 받아들여 구원받은 이후 갓 태어난 하나님의 백성(a baby Christian)이 어떻게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 성숙한 선민(기독교인)이 되느냐의 선민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주로 구약의 선민교육에 있다. 특히 가정에서 자녀를 하나님의 거룩한 선민으로 양육하는 성경적 원리와 방법은 구약 성경에 근거한다. 물론 신약에도 부분적으로 있지만 원론적으로는 구약에 있다. 따라서 신약의 중심 주제인 ‘복음’이 구원의 열쇠라면 구약의 중심 주제인 ‘선민교육, 쉐마’는 자녀교육의 열쇠라고 말할 수 있다. 즉, 기독교인과 유대인의 관계는 신약과 구약이 뗄 수 없는 관계인 것처럼 신약의 복음과 구약의 쉐마가 서로 뗄 수 없는 보완 관계이다.
따라서 기독교교육학적인 입장에서 신약의 ‘키 워드(Key Word)’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라고 한다면, 구약의 ‘키 워드’는 유대인의 선민교육인 ‘쉐마’이다(참조: 구원론적인 입장에서 구약의 키 워드는 ‘메시아닉 사상’이다. 기독교교육학적인 입장과 구원론적인 입장이 다르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그러므로 전도에는 예수님에 관한 말씀이 빠질 수 없지만 구원받은 이후의 선민교육에는 신약의 예수님에 관한 말씀이 자주 언급되지 않을 수도 있다. 오히려 성도가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는 데 필요한 성화의 도구로 구약의 율법을 자주 인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성도의 삶에 필요한 기독교교육은 실천신학이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복음과 선민교육은 구별되어야 한다. 따라서 “유대인 자녀교육의 원리와 방법들은 기존 기독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성경의 유일한 대안이다”(고용수, 현용수의 ‘부모여 자녀를 제자 삼아라’ 서문, 2002년).
3. 유대인의 쉐마 교육은 부모가 자녀를 말씀의 제자 삼는 교육
유대인의 쉐마 교육은 가정에서 부모가 혈통적 자녀에게 율법(말씀)을 전수시켜 자녀를 ‘말씀 맡은자’(롬 3:2)로 키워 자녀를 영적 제자로 삼는 선민교육이다. 따라서 유대인의 성년식인 ‘Bar Mitzva'는 ‘율법의 아들(말씀 맡은 자)’이란 뜻이다. 선조로부터 율법을 전수받은 부모는 다음 세대인 자녀들에게 말씀을 전수시키기 위해서는 성경에 근거한 다음의 주제에 대하여 알아야 하고 몸소 가정에서 실천해야 한다.
- 왜 가정은 성전인가?
- 성경적인 자녀의 개념은 무엇인가?
- 쉐마란 무엇인가? 하나님은 왜 여호와의 토라(율법, 말씀)를 그토록 강조하시는가?
- 왜 아버지는 가정의 제사장인가? 가정의 제사장으로서 아버지의 의무는 무엇인가?
- 왜 어머니는 남편을 돕는 배필인가? 무엇을 도와야 하는가?
- 왜 자녀를 말씀의 제자로 삼는데 효도교육이 중요한가?
- 왜 고난의 역사 교육이 중요한가? 왜 하나님은 그토록 사랑하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고난의 광야
길을 걷게 하셨는가?
위의 주제들은 모두 원론적으로 구약 성경에 근거한다. 유대인의 자녀 교육은 자자손손 하나님의 말씀을 전수하여 영적 자녀로 키우는 구속사적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유대인이 자자손손 토라를 전수하여 현재 우리가 구약 성경을 갖고 있지 않는가? 만약 그들이 말씀을 전수하지 못했다면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는 중단되었을 것이다.
신약 시대의 기독교인도 말씀으로 거듭난 ‘말씀 맡은 자(롬 3:2)’다. 따라서 우리는 구속사적 입장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수해 준 유대인의 수고에 감사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이 세대차이 없이 말씀을 전수한 비밀을 연구하여 우리 자녀 교육에 적용해야 하지 않겠는가? 따라서 “성경적 유대인 자녀교육은 개혁주의 기독교교육의 새로운 패라다임이다.”[김의환, 현용수의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부제: 유대인 자녀교육)’ 서문, 1999년].
4. 유대교와 기독교의 구원과 성화는 어떻게 다른가?
하나님의 선민이란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에게 긍휼히 여기심을 받아 선택된 하나님의 백성이다(롬 9:15-18, 10:6-7). 구약의 유대인은 하나님의 선민으로서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혈통적 유대인임을 강조한다. 물론 유대인도 행위로 구원 받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창 15:6). 그들은 오실 메시아(예수님)를 믿음으로 구원받은 백성이다.
따라서 그들은 출생 때부터 교육의 내용으로 구원에 대한 교리보다는 하나님의 선민으로 어떻게 이방인과 구별되게 살아가느냐 즉, 하나님의 형상을 어떻게 닮아가느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그들에게는 율법이 중요하다. 그들은 그들의 613개의 율법을 지킴으로 하나님께 선택받은 선민의 영적 순결과 도덕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따라서 그들은 모세의 율법책을 ‘성경’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신약 시대 기독교인은 하나님에게 선택되어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한 백성이다. 하나님은 신약 시대에 ‘예수’라는 이름 이외에 다른 구원받을 만한 이름을 주신 적이 없다(행 4:12). 따라서 기독교인은 누구든지 출생하여 이방인으로 살다가 예수님을 믿는 순간부터 하나님의 선민이 된다. 구원론적 입장에서 예수님은 복음의 핵심이다. 기독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 없이 먼저 개인 구원을 강조한다. 따라서 기독교의 구원론에 의하면 예수님을 구세주로 영접하지 않은 유대교에 속한 유대인에게는 구원이 없다고 보아야 옳다. 신약 시대에는 예수님이 율법의 마침이 되셨기 때문이다(롬 10:4). 따라서 유대인은 구원을 위한 복음(예수님)이 필요하고, 구원받은 기독교인은 유대인의 선민교육인 쉐마가 필요하다. 이런 점에서 기독교인과 유대인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위한 동반자여야 한다.
유대인과 기독교인의 구원과 성화의 차이점
* 구약의 유대인: 출생하면서부터 하나님의 선민
5. 율법의 두 가지 기능: 율법의 구원론적 기능과 교육적 기능 6. 일부 오해들에 대한 답변
III. 결론
지금까지 2천년간 기독교인들이 자녀교육에 실패한 가장 큰 이유가 구약의 쉐마교육을 유대인 것이라고 무시한 데 있었다. 따라서 신약교회는 구원의 열쇠인 복음은 강조하여 구원은 얻었지만, 자녀교육의 열쇠인 유대인의 쉐마교육을 배척했다. 그 결과 시대마다 어느 민족이든지 다른 민족은 선교하면서도 자자손손 하나님의 말씀을 전수하는 데에는 실패했다. 유대인이 복음을 받아 드림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는 것처럼 기독교인은 구약의 쉐마교육을 통해 부모들이 자녀들을 제자 삼을 수 있다. 복음은 신약의 중심주제이고 쉐마를 통한 말씀전수는 구약의 중심주제이다. 즉, 기독교인과 유대인의 관계는 신약과 구약이 뗄 수 없는 관계인 것처럼 신약의 복음과 구약의 쉐마가 서로 뗄 수 없는 보완 관계이다. 왜 신약교회가 자자손손 말씀을 전수하는 데에는 실패했는가? 유대인처럼 랍비는 부모를 말씀의 제자삼고, 말씀을 받은 부모가 가정에서 자녀를 말씀의 제자 삼는 성경적 교육목회의 본질을 외면했기 때문이다(박희민, 현용수의 ‘부모여 자녀를 제자 삼아라’ 서평, 2002년 11월 30일). <더 자세한 내용은 현용수 교수의 ‘부모여, 자녀를 제자 삼아라’(아름다운세상, 2002) 참조바랍니다> - Bryant, Alton. Editor. (1967). The New Compact Bible Dictionary. Grand Rapids, MI: Zondervan. - Sanders, E. P. (1995). Paul, the Law, and the Jewish People. Translated by Jin-Young Kim, - 고용수, (2002). 바른신앙, 바른지식, 바른생활의 균형있는 성경적 자녀교육 지침서. - 김의환, (1999). 개혁주의 교육에 공헌할 것. 현용수의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 - 김철원. (2002). 유대인의 율법도 이방에 비쳐져야 한다(구약 신학적 입장에서). - 박희민. 유대인과 기독교인이 안고 있는 가장 핵심 문제를 찌른 발견(목회신학적 입장에서). - 성경(한글 개역). (1997). 서울: 대한성서공회.
- 현용수. (1999).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부제: 유대인 자녀교육, 전3권). 서울: 조선일보. - 현용수. (2002). 부모여, 자녀를 제자 삼아라(부제: 왜 기독교교육에 유대인 자녀교육이 필요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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