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및 선교 정보/성경공부자료

신구약 성경 요약

맘사라 2014. 7. 16. 17:33

 

신구약 성경 요약

 

 

구약

 

창세기
창세기는 기원을 나타내는 것으로 창조의 기원, 가족형성의 기원, 죄의 기원, 구속사역의 기원으로 하나님께서는 인간과 늘 함께 하심으로 (비록 인간이 타락했을지라도) 인간을 구속하시는 당신의 계획을 보여줌과 동시에 인간의 역사가 불완전함 속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며, 계시록을 통해서 인간의 역사가 불행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을 말씀해 주시는 것이다.

출애굽기
출애굽기는 이스라엘의 구속을 보여 주는 것으로 모세를 통하여 택한 백성을 노예 상태로부터 구속하시고 그들 중에 임재하셔서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구원활동이며 이스라엘을 받아들이시고 선민으로 삼으셨다는 것이다. 즉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게 하신 것이다. 교회 또한 하나님이 구원하시고 당신의 뜻을 이루시기 위한 택한 자들의 무리이다.

레위기
거룩하신 하나님과 거룩하지 못한 그의 백성들이 어떻게 서로 친교를 나누며 화해를 이룰 수 있는지의 방법을 피 제사의 원리와 성결법의 원리를 통하여 제시하며 성결, 희생, 속죄를 보여 준다.

민수기
출애굽 이후 언약의 1세대가 실패함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과 맺은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께서는 반역과 방황 중에서도 그들을 도우셨으며 그들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신다.

신명기
시내산에서 하나님의 율법을 받았던 구세대가 자신들의 죄악으로 사라지고 신세대가 장차 수행하게 될 가나안 정복의 주인공으로 등장하자 그들에게 다시 한번 과거에 주었던 율법을 반복, 적용, 확정시켜(언약의 갱신) 전달할 목적으로 기록한 것이다. 

여호수아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약속의 땅에 정착시킴으로써 족장들과 선민에게 맺으신 언약에 대한 당신의 신실하심을 보여주시고, 이스라엘을 거룩한 제사장 나라로 삼으시고자 한 것을 정복을 통해 그 실현을 보여 주신 것이다.

사사기
사사기의 역사는 이스라엘의 범죄, 그에 대한 심판으로 주어지는 이방인들의 압제, 그리고 각성한 이스라엘의 회개와 탄원, 이에 대한 응답으로서 사사들을 통한 구원의 과정을 거듭 되풀이하면서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보여 주시며, 모든 역사는 하나님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보여 주신다.

룻기
하나님께서는 이방인 룻이 보아스와 결혼하여 메시야의 조상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통해 이스라엘뿐 아니라 모든 민족의 하나님이 되신다는 것을 보여 주시며, 보아스가 룻을 대신하여 기업 무를 자가 된 것을 통해 기업의 중요성을 말씀하신다.

사무엘(상,하)
사무엘, 사울, 다윗의 개인적인 삶을 통해 선택과 축복, 심판이라는 전형적인 이스라엘의 역사를 반영해 주며, 이 역사를 이끌어 가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며, 이 역사는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이다.

열왕기(상,하)
바벨론의 포로로 잡혀간 이스라엘 민족에게 국가의 흥망성쇠가 외부적인 환경에 있는 것이 아니라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언약의 순종과 불순종의 내부적인 요인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역대기(상,하)
유다의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에서 드러난 은총과 영광을 보여주며, 선한 왕들을 강조함으로 유다 왕국의 영적, 물질적 축복의 근간이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 속에 있음을 보여준다.

에스라
하나님께서 예레미야를 통해 주신 포로 귀환에 관한 이 약속이 어떻게 성취되어 가는가를 보여 주며, 이스라엘을 향한 영원한 언약을 완성하시기 위해 포로들을 귀환하게 하여 주신 것이다.

느헤미야
하나님의 도성인 예루살렘의 재건과 언약 백성의 회복과 개혁을 보여 주며, 이스라엘의 일시적 회복은 장차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질 완전한 구원을 가르쳐 주며 소망케 한다.

에스더
에스더는 어떻게 하나님의 섭리가 온 땅에 다스리는지, 또한 이방나라에서도 하나님의 백성은 그의 손길 아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욥기
의인이 겪는 고난의 참된 의미를 나타내어 주며, 하나님의 주권 사상에 의거한 인간 실존의 이해를 시도하고 있다.

시편
시편은 하나님을 향한 찬양과 경배이며, 이스라엘 역사에 나타난 이스라엘 민족의 믿음에 대한 살아 있는 증언이다.

잠언
하나님과의 관계가 어떠해야 하며, 사람들과의 관계가 어떠해야 하는 것을 보여 주며, 참된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라는 진리를 전한다.

전도서
현세의 영광이나 축복은 허무이다. 허무한 인생을 슬기롭게 살아가는 길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 말씀을 따라 살아가는 것임을 보여 준다.

아가
건전한 남녀간(솔로몬과 술람미)의 사랑의 기쁨을 보여 줌으로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와 교회의 사랑을 형상화하고 있다.

이사야
이사야서는 하나님의 공의로우신 심판을 선포하며, 이 심판은 열방들에게까지 적용됨으로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나타내며 또한 하나님의 백성들이 회복되리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선포하고 있다.

예레미야
예레미야는 바벨론의 침입과 예루살렘의 함락을 범죄한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로우신 심판으로 보았기 때문에 백성들이 순순히 항복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선포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심판하시지만 다시 회복하여 주실 것을 말씀하신다.

예레미야 애가
예루살렘 멸망에 대한 비통한 감정과 그 원인이 된 유다의 범죄, 그리고 자기 백성을 회복시킬 하나님의 자비가 함께 나타난다.

에스겔
하나님의 심판으로 예루살렘의 멸망이 불가피하지만 그러나 새로이 회복될 언약 백성의 영광스러운 비전을(새 예루살렘) 밝히 보여 줌으로 하나님의 회복과 사랑을 나타낸다.

다니엘
선민 이스라엘이 포로 신세가 된 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버리셨거나, 이방신보다 무능해서가 아니며 단지 일시적 징계인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유다 멸망 이후에도 인류의 구원을 위한 당신의 위대한 계획을 여전히 전개해 나가시며 또한 당신께서 온 세상과 모든 역사의 통치자요 주관자가 되신다는 사실을 다니엘의 생애와 그의 예언을 통해 밝히 보여 주시며, 종말론적 역사 전개 과정을 대제국의 흥망사를 중심으로 보여 주신다.

호세아
하나님의 절대적인 은총과 사랑을 배반하고 영적 간음을 범한 북이스라엘 백성의 죄악을 깨우쳐 주고 동시에 회개치 않을 경우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하며, 심판 뒤에 있을 회복을 선포함으로 하나님의 절대적 공의와 신실한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

요엘
유다에 임한 메뚜기와 한재의 재앙은 유다의 죄로 말미암아 일어난 것이며 이것은 여호와의 날에 대한 심판의 전조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여호와의 날이 임하기 전에 백성은 회개하되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어야 하며, 그러면 그날에는 하나님의 영이 임하여 영광스럽게 될 것임을 보여 준다.

아모스
이스라엘은 자신들이 선민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하나님께로부터 무조건 구원을 받는다고 생각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현세적인 부귀영화를 추구했으며 그것으로 인하여 그들은 도덕적으로, 종교적으로 매우 타락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은 공의로운 하나님으로 비록 선택한 백성일지라도 그 죄에 대해서는 징계를 하신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적, 종교적으로 정의가 수반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은 호세아서의 사랑과 아모스서의 공의가 잘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징계를 하셔도 한번 택하신 백성은 징계 후 다시 회복시켜주신다.

오바댜
이스라엘은 자신들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주변국가에 멸망을 받아 멸시와 천대를 받고 형제 나라인 에돔(에서의 후손들)에게도 배반을 당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고난을 당하는 것은 하나님이 힘이 없어서가 아니며, 또한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사랑치 않으신 것이 아님을 보여 주심으로써 이스라엘의 회개를 촉구한 것이다.

요나
하나님께서는 요나의 경험(니느웨의 죄를 선포하고, 이것으로 인하여 니느웨가 회개함)을 통하여 이스라엘의 배타적인 선민 의식의 그릇됨을 책망하고, 한편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세계 만민에 대한 하나님의 절대적 사랑과 누구든지 자신의 죄를 회개하면 사죄와 구원을 베푸신다는 하나님의 무한한 인애를 보여 주신다.

미가
죄악 된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분노와 심판, 선택받은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무한하신 사랑을 보여 주시며(심판과 구원) 타락한 세상의 근본적인 구원을 위해 메시야가 오심으로 하나님의 위대하신 계획이 실현됨을 보여 주신다.

나훔
니느웨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이 얼마나 철저한 것인가를 보여주고 있으며, 앗수르(니느웨)에 의해 억압받던 유다 백성들을 위로하며 소망을 갖게 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통해서 하나님의 우주적 주권을 선포한다.

하박국
하박국은 세상의 악과 불의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물었으며, 하나님은 이에 대한 대답으로 회개할 기회를 주시려고 기다리신다고 말씀하신다. 그러나 하박국 선지자는 그러면 왜 유다보다 악한 바벨론이 심판자가 될 수 있느냐고 물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바벨론은 심판의 도구이지 심판자가 아니며 그 바벨론도 심판하실 것이며, 이러한 역사의 원칙은 계속될 것이고, 그 가운데서 의인은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고 하신다.

스바냐
하나님께서는 유다와 주변 나라의 심판(여호와의 날)이 속히 임할 것을 예언하시면서 여호와의 날이 크고 두려운 날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구원을 선포하는 소망의 날로 대두되기도 한다. 부르심에 응답하기만 하면 구원을 얻기 때문이다.

학개
이웃의 대적들과 귀환자들의 무관심으로 성전 건축이 중단되자 하나님께서는 학개 선지자를 통하여 성전 건축에 분발하도록 촉구했으며, 현실의 각박한 물질 생활에 시달려 나태한 신앙과 무기력으로 헤매고 있는 성도들에게 참 신앙을 회복하고 주의 일에 힘쓸 것을 말하고 있다.

스가랴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성전의 재건(1차 포로 귀환자들의 성전 건축)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도록 권면하면서, 초림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시작하고, 재림으로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실 메시야의 구속사역과 공의로우신 통치를 예언한다.

말라기
이스라엘 백성들은 학개, 스가랴 선지자의 질책과 격려로 성전을 건축하고, 즉각적으로 메시야가 오실 것을 기다렸지만 오시지 않으므로 죄악의 기로 빠지게 되었다. 이때 말라기 선지자는 백성들이 직면한 어려움은 그들의 죄로 말미암은 것이며 그 해결책으로 회개를 통한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 정립을 선포하고 있다.

 

 

 

 

 


신약 


마태복음
마태는 예수님께서 유대인의 왕으로 오셨다는 사실을 유대 민족에게 알리기 위해 이 복음서를 기록했으며, 예수님은 오랫동안 선지자들에 의해 예언된 메시야임을 구약을 인용하면서 잘 증명하고 있다.

마가복음
예수님은 이 땅에 종으로 오셔서 봉사와 희생을 보여 주셨으며 부활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권위를 회복하셨다. 마가는 이 복음서 기록을 통해 박해받는 성도를 위로하였다.

누가복음
예수님은 하나님이신 동시에 완전한 인간이라는 사실을 밝힘으로써 불안전한 인간들(죄인들)의 구주임을 이방인들에게 말하고 있으며 그들의 믿음을 굳게 하고 있다.

요한복음
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지적, 영적 확신을 강조하고 있으며, 자녀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인들 간의 사랑을 말하고 있다.

사도행전
성령님을 받은 그리스도인과 그들의 공동체인 교회가 예수님의 명령(행 1:8)을 수행하는 과정을 보여 주고 있다.

로마서
사도들로부터 직접 가르침을 받지 못한 로마 교회에 기독교 신앙의 기본 교리(인류의 죄와 현 상태, 예수님의 구원, 구원받은 자의 삶)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고린도전서
고린도 교인들이 범한 교리적, 도덕적 잘못을 바로 잡고, 성도로서 가져야 할 삶의 원리인 사랑과 순결, 그리고 소망과 희생의 자세를 제시하고 있다.

고린도 후서
거짓 사도들의 사주로 고린도 교회 성도의 일부가 바울의 사도권을 부인하게 된 때에 사도 바울은 고린도후서를 통해 바울 자신의 사도권과 전파된 복음의 정당성을 변호하고 있다.

갈라디아서
유대주의자들이 행함(할례와 율법)을 강조하여 갈라디아 교회를 미혹할 때 오직 믿음을 통해서만 구원을 얻는 다는 진리를 강조하고 있다.

에베소서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어떻게 생성되었으며, 어떻게 발전해 가고 있는지를 보여 주면서 교회의 몸인 성도는 세상을 회피하거나 세상에 섞여 사는 삶이 아니라 진리를 전파하는 자임을 말하고 있다.

빌립보서
바울은 옥중에 있지만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을 당하는 빌립보 교회에 기쁨의 권면을 한다. 이러한 기쁨은 그리스도를 위한 고난을 기뻐하는 역설적인 신앙에서 나오는 것이다.

골로새서
골로새 교회에 침입한 각종 이단 사상을 막기 위해 바울은 그리스도의 탁월성과 충족성을 말하면서 그리스도 안에 거할 것을 말하고 있다.

데살로니가전서
그리스도의 재림을 소망하는 성도들은 모든 생활에 있어서 거룩함을 회복해야 할 것을 말하고 있다.

데살로니가후서
그리스도 재림의 시기에 대한 오해로 발생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바울은 재림의 징조와 재림을 대비하는 삶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디모데전서 
디모데전서는 바울이 젊은 디모데에게 보내는 구체적인 목회 지침으로 성도들을 진리로 인도하기 위해 경건을 강조하고 있다.

디모데후서
2차로 투옥된 바울은 디모데에게 복음 사역의 완수를 위해 끝까지 충성할 것을 권고하면서 인내와 말씀, 성령의 능력의 필요성을 말하고 있다.

디도서
바울은 그레데 교회에 있는 젊은 디도에게 기독교의 기본 교리를 전하면서 옳은 행실은 올바른 신앙이 전제될 때 가능함을 말하고 있다.

빌레몬서
바울은 빌레몬에게 오네시모를 용서해 줄 것을 부탁하며, 오네시모가 용서받을 때 유익한 자가 될 것을 말하고 있다.

히브리서
기독교가 유대교보다 우월하며, 복음이 율법보다 우월함을 확고히 논증하고(모세와 예수님을 비교) 성도들로 하여금 고난을 이기고 그리스도를 생각하면서 믿음의 순결을 지키도록 격려하고 있다.

야고보서
가혹한 핍박에 직면해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믿음으로 고난을 이겨내고 그들이 소유한 믿음을 행위로써 적극적으로 드러내어 사랑과 화평의 교제를 회복하고 바른 신앙 생활을 통하여 실천적 신앙을 회복하도록 권면한다. 

베드로전서
네로의 대박해 전에 소아시아 지역의 교회 성도들에게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의 소망을 가지고 고난을 인내하며 고난 중에서도 선행과 성결로 바른 신앙 생활을 영위하도록 권하고 있다.

베드로후서
배교와 거짓 교사들의 잘못된 가르침에 대한 경고와 영적 성숙(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을 통하여 이단을 경계하도록 권하고 있다.

요한일서
사도들이 전한 복음과 교훈(그리스도는 신인 양성을 가지신 구주)을 굳게 지키며 의와 사랑의 구체적인 실현을 통해 하나님과의 참다운 교제를 유지하도록 권하고 있다.

요한이서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부인하는 모든 이단 사상을 경계하면서 그리스도의 복음에 근거한 바른 신앙을 정립하고 계명의 핵심인 사랑을 실천하는 삶을 살도록 권면하고 있다.

요한삼서
순회하면서 복음을 전하는 사역자들에게 잘 대접함으로 진리 안에 거하라고 권면하고 있다(가이오와 디오드레베를 비교).

유다서
영지주의자들의 육체적 정욕주의에 따른 생활, 영적 권위 무시 등의 비경건한 삶을 지적하고, 그리스도인들은 끝까지 신앙을 지키며 정결하게 살아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요한계시록
교회는 박해와 이단 종교 사상의 도전을 이겨내야 하며, 역사의 종말과 교회와 세상의 상이한 운명을 제시함으로 교회가 세상 안에서도 세상에 휩쓸리지 않고 그 신앙의 순결을 유지하여 교회의 원형을 유지하도록 권하고 있다.

 

 

 

 

 

 

 

 

 

 

신구약 성경 개관

 

구약

 

(율법서 5권)

1. 창세기 (50장)

(1) 저자 : 모세

(2) 기록 연대 : B.C 1446-1406년

(3) 기록 목적 :

* 천지와 인간을 창조하고 섭리하시는 하나님의 사역을 밝히기 위하여

* 인간의 타락 과정 및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점진적 진행을 보여주기 위하여

* 선민의 초기 역사로서 택함 받은 백성이 마땅히 섬길 분은 하나님밖에 없음을 밝히기 위하여

(4) 줄거리 :

* 천지창조와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인간의 창조(1장),

* 에덴동산에서의 아담과 하와, 뱀의 유혹에 의한 범죄와 낙원 추방(4장),

* 증대하는 인류의 죄와 노아 시대의 대홍수에 의한 하나님의 처벌, 새로운 세계질서에 대한 약속.

* 인류문명의 교만에 대한 하나님의 처벌로서 언어의 혼란,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요셉과 형제들.

2. 출애굽기 (40장)

(1) 저자 : 모세

(2) 기록 연대 : B.C 1446-1406년 경

(3) 기록 목적 :

* 애굽에서의 번영과 출애굽이 조상들과의 언약을 지키신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연유함을 보여주 기 위하여 (창 15:13-16, 26:24, 35:9-15)

* 시내산에서의 언약으로 신정국가 백성들로 부름 받았음을 보여주기 위하여

* 유월절 희생양을 통한 구속사의 예표적 사건들을 제시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민족의 탄생에 관련되는 사건과 유대교와 신약성서의 그리스도 교회에서 구제의 본보기로 존중.

* 이스라엘 백성의 고난과 모세의 지도에 의한 애굽 탈출, 갈대의 바다(홍해) 도해(渡海) 이야기.

* 시내산에 이르는 광야의 방황 중 먹을 것과 물의 부족에 대한 하나님의 인도 이야기

* 하나님의 여러가지 계명, 율법의 부여와 이에 바탕을 둔 하나님과 백성과의 계약 체결.

* 고난으로부터의 해방의 자유와 하나님의 훈계에 대한 복종의 자유, 성서 종교사상의 자유.

3. 레위기 (27장)

(1) 저자 : 모세

(2) 기록 연대 : B.C 1446-1406

(3) 기록 목적 :

* 구속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거룩한 삶을 영위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하여

* 제사장들에게 성결의식 및 제사의식을 가르치기 위하여

(4) 줄거리 :

* 구약성서 모세 5경의 셋째 책으로 종교의식, 예배 및 일상생활에 관한 율법서.

* 제사와 예물과 의미에 관한 율법, 제사장의 자격에 관한 율법

* 이 책의 흐름은 항상 하나님의 성스러움, 곧 인간과는 전혀 다른 하나님의 완전한 속성.

4. 민수기 (36장)

(1) 저자 : 모세

(2) 기록 연대 : B.C 1446-1406

(3) 기록 목적 :

* 광야에서의 여정을 보여 줌으로써 이스라엘을 인도하시는 분이 하나님임을 밝히기 위하여

* 불순종에 따른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줌으로써 순종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 약속의 땅 점령과 분배문제를 밝힘으로써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내용 가운데 2차에 걸친 인구조사의 기록이 있기 때문이다.

* 출애굽한 이스라엘(1:1-22:1), 발람 이야기(22:2-25:18), 가나안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26-36)

* 불신과 불평과 약속한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된 백성, 모세 자신의 실패, 우상숭배의 기록.

* 하나님께서는 불평과 불만에도 불구하고 언약을 지키고, 그들을 도우셨고, 약속된 땅으로 인도.

5. 신명기 (34장)

(1) 저자 : 모세

(2) 기록 연대 : B.C 1446-1406

(3) 기록 목적 :

* 출애굽 역사와 율법에 익숙지 않은 2세대들에게 과거에 보여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밝힘.

* 불순종에 따른 징계와 순종에 수반되는 축복을 밝힘. 언약을 잘 지키는 백성이 되게 하기 위해.

(4) 줄거리 :

* 율법을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정착해 생활할 때 적용하기 위해서 새로 기술한 것이다.

* 애굽으로부터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어온 모세가 약속의 땅 가나안을 눈앞에 두고 설교.

* 40년간의 중대한 사건들을 회고하였고, 십계명을 되풀이해서 강조. 여호수아를 지도자로 임명.

(역사서 12권)

6. 여호수아 (24장)

(1) 저자 : 여호수아 및 여러 사람

(2) 기록 연대 : B.C 1050년- B.C 1350년 (사사 웃니엘 통치 이후)

(3) 기록 목적 :

*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가나안의 정착 과정을 기술함으로써 하나님의 성품을 드러내기 위하여.

* 정복 과정에 있었던 순종과 불순종의 결과를 대비함으로써 하나님을 의지케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고대 이스라엘의 지도자로서 모세의 후계자.

* 가나안의 동정을 정탐하기 위하여 모세가 보낸 12인의 정탐꾼 중에서 여호수아와 갈렙.

7. 사사기 (21장)

(1) 저자 : 사무엘로 추정

(2) 기록 연대 : B.C 1050-1000년 경

(3) 기록 목적 :

* 순종에 따른 축복, 불순종에 따른 징벌이 하나님의 통치 원리가 사랑과 공의임을 드러냄.

* 사사통치의 한계성을 보여줌으로써 왕정정치의 정당성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여호수아의 가나안 땅을 정복한 시기부터 사무엘이 사울을 왕으로 세울 때까지 200년의 역사.

* 죄에 대한 하나님의 응징, 회개한 자의 긍휼, 우상숭배가 얼마나 무력한 것인가를 가르쳐 줌.

* 하나님께서 그 시대를 구원할 믿음의 영웅을 세우시고 이스라엘을 구해 주셨다.

8. 룻기 (4장)

(1) 저자 : 미상 (사무엘, 히스기야, 에스라, 다윗, 등 추상)

(2) 기록 연대 : B.C 1010-970년경 (다윗 왕 치세기에 기록된 것으로 본다)

(3) 기록 목적 :

* 다윗 왕조의 계보를 보여줌으로써 그 배후에 하나님의 섭리가 있음을 보여주기 위하여

* 이스라엘이 아니라 하나님을 받아들이는 모든 자에게 열려 있음을 밝히기 위하여

* 장차 인간의 죄 값을 치를 메시야 등장을 예표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사사시대의 룻이라는 이방인(모압족) 여인을 주인공으로 하여 4장으로 엮은 짧은 이야기다.

* 룻은, 남편의 자손을 잇기 위하여 친척인 보아스와 재혼, 아들을 낳음으로써 다윗의 증조모

* 이 책은, 유대인이 경모하는 다윗의 출생과 이스라엘 종교의 보편적 측면을 그리고 있다.

9. 사무엘상 (31장)

(1) 저자 : 미상 (사무엘, 아비아달 또는 사무엘 선지 학교의 생도라는 주장)

(2) 기록 연대 : B.C 930년 이후 (솔로몬 사후에 기록 가능)

(3) 기록 목적 :

* 사사시대의 퇴조와 왕국시대의 시발 및 이때 활약한 사무엘을 부각시키기 위하여

* 하나님의 역사하심과 인간은 순종함으로써 역사적 사명을 수행해야 함을 교훈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구약성서의 사사기와 열왕기 사이에 있는 상, 하 2권의 역사서 중의 상권.

* 사사의 말기시대부터 다윗왕의 말년까지의 이스라엘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 사울이 이스라엘 초대 왕으로 기름부음을 받은 경위, 사울과 블레셋인의 싸움,

10. 사무엘하 (24장)

(1) 저자 : 미상 (사무엘로 본다)

(2) 기록 연대 : B.C 930년 이후

(3) 기록 목적 :

* 사울 왕가의 몰락을 보여줌으로써 하나님을 떠난 자의 비참함을 보여주기 위하여.

* 다윗 왕국의 정착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하나님의 은총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 이스라엘과 이방 나라 간의 전쟁을 보여줌으로써 오늘 날의 교회가 사단과 투쟁해야 하는 교훈.

* 인간은 방심할 때 죄를 짓게 되며 그 결과는 큰 불행을 보여줌.

(4) 줄거리 :

* 다윗왕의 역사에 대하여 적고 있는데, 처음에는 남쪽의 유다왕, 나중에 북쪽의 통일왕국의 왕.

* 그리고 다윗왕에 관한 여러 가지 일화를 수록해 놓았다

* 이 책은 같은 시대 역사의 자료로서의 가치가 매우 높다.

11. 열왕기상 (22장)

(1) 저자 : 미상 (예레미야 저작설이 주장)

(2) 기록 연대 : B.C 561-537년 경

(3) 기록 목적 :

* 국가와 왕과 백성의 배후에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이 계심을 보여주기 위하여.

* 하나님에 대한 순종 여부가 국가와 흥망성쇠와 관계됨을 보여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다윗의 죽음으로부터 예루살렘이 멸망하기까지의 400년간의 이스라엘 역사를 다루고 있다.

* 솔로몬이 부왕 다윗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과 유다의 왕이 된 것,

* 역사성이 높은 자료가 다수 포함되어 있는데, 예컨대 엘리야, 엘리사, 이사야의 이야기도 있다.

12. 열왕기하 (25장)

(1) 저자 : 미상 (예레미야 저작설이 주장)

(2) 기록 연대 : B.C 561-537년 경

(3) 기록 목적 :

* 이스라엘과 유다의 역사를 보여줌으로써 그 배후에 하나님이 계심을 알리기 위하여.

* 이스라엘과 유다의 타락상을 보여줌으로써 왕국의 멸망이 그들 스스로의 범죄에 기인.

* 인간 왕국의 유한성을 깨닫고 메시야 왕국을 바라보도록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BC 722년 북 왕국이 앗수르에 패배하고 사마리아가 함락까지 이야기.

* 이 기간에 엘리야의 후계자인 엘리사가 하나님의 사자로서 일어섰다.

* 두 사람의 위대한 왕 히스기야와 요시야의 치적이 기록되어 있다.

* 왕이 하나님에 대하여 충실할 때는 나라가 번영하고, 이방신을 믿을 때는 쇠약해진다는 것이다.

13. 역대상 (29장)

(1) 저자 : 에스라

(2) 기록 연대 : B.C 5세기 중엽으로 추정

(3) 기록 목적 :

* 과거 하나님께서 다윗을 통해 보여주신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회복하기 위하여.

* 하나님이 주신 언약의 성취 역사를 보여줌으로써 언약 백성의 영원성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이 책의 시간적 범위는 <창세기>로부터 <열왕기>까지로서, 상당 부분을 인용하여 재 서술.

* 첫째 비참한 상태에 놓여 있을지라도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을 돌보시는 약속을 지키신다는 것.

* 최초의 인간 아담부터 다윗까지의 계보(1-9장), 역사성이 높은 자료로 포함되어 있다.

14. 역대하 (36장)

(1) 저자 : 에스라

(2) 기록 연대 : B.C 450년경

(3) 기록 목적 :

* 주로 유다 왕들의 통치를 기록함으로써 남 왕국 유다의 정통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 성전 건축과 제사제도에 대한 언급을 통하여 하나님이 예배 받으실 분임을 강조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솔로몬의 치세와 성전의 건설(1-9장), 여로보암 주도 아래 북의 부족이 반란을 일으킨 후

BC 587년의 예루살렘 멸망까지 남의 유다 왕국 왕들의 역사(10-36장)를 다루고 있다.

15. 에스라 (10장)

(1) 저자 : 에스라 (가장 유력하다)

(2) 기록 연대 : B.C 444년 이후

(3) 기록 목적 :

* 바벨론 포로귀환 이후에 팔레스타인의 유다인 사회에 있었던 성전 건축 역사를 기록.

* 바벨론 포로귀환과 성전재건을 통해서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보여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바벨론 포로 시대의 제사장 율법사. 많은 유대인 포로를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 하나님을 믿지 않는 이방인과 결혼이 용인되어, 제사장을 포함한 유대인의 결혼을 보고 충격.

*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을 가르쳤다.

* 사람들이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와 에스라가 낭독한 율법을 비준하고, 언약에 인을 쳤다.

16. 느헤미야 (13장)

(1) 저자 : 느헤미야 (또는 에스라)

(2) 기록 연대 : B.C 420년 경

(3) 기록 목적 :

* 1차 포로귀환의 과정과 성벽재건 역사의 과정을 보여주기 위하여

*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의 사랑과 이에 대한 복종의 당위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하가랴의 아들로 유다총독(느 1:1; 8:9).

* 아닥사스다 왕이 살던 수산 궁에 있으면서, 백성이 고통 받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예루살렘의 재건과 부흥을 위해 일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왕께 구하여 허락을 얻고, 유다 총독에 임명.

* 에스라와 협력하여 율법을 갱신하고 유대교를 새롭게 재확립.

17. 에스더 (10장)

(1) 저자 : 미상 (모르드개?)

(2) 기록 연대 : B.C 436-435년경으로 (추정)

(3) 기록 목적 :

* 하나님께서 온 세계를 다스리시는 역사의 주체가 되심을 보여주기 위하여.

* 하나님을 믿으며 바른 길을 걷는 자가 결국 승리함을 보여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하지 않고 그 지방에 떨어져 있던 베냐민 족속 아비하일의 딸,

* 고아가 되자 모르드개가 딸같이 양육, 바사왕 아하수에로가 폐위된 와스디 대신에 왕비로 세움.

* 모르드개가 재상 하만에게 경례하기를 거부하자, 분노한 하만은 유대인을 박해해도 좋다는 명령.

* 그녀는 목숨을 걸고 왕의 면전에 나아가 이 명령의 취소를 간청하였다.

* 마침내 왕은 하만의 간계에 진노하여 유대인들로 하여금 그 원수들을 멸하도록 윤허하였다.

(시가서, 문학서 5권)

18. 욥기 (42장)

(1) 저자 : 미상 (예레미야-헤만, 욥 등으로 추정)

(2) 기록 연대 : 미상-B.C 2000년경부터 1400년, 1000년, 700년, 500년, 200년까지 추정

(3) 기록 목적 :

* 고통이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가 아니라 섭리의 방편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하여.

* 고통가운데서도 하나님을 신뢰하며 찬양하는 자세의 가치를 밝히기 위하여.

* 이 세상의 역사와 인간의 생사화복이 하나님의 주관에 따라 움직임을 보여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잠언] [전도서] 와 더불어 지혜문학의 후기에 속하나, 정확한 성립 연대는 알 수 없다.

* 첫머리와 끝머리는 산문이지만, 대부분은 시로 되어 있다.

* 당대의 의인이었던 욥은 어느 날 갑자기 자녀들과 재산 및 건강을 모두 잃는다(욥1-2장).

* 욥은 자신의 모습을 인정, 하나님은 자신이 생각하던 것보다 더 위대한 분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 그리고 하나님은 욥에게 건강과 재산을 넉넉히 되찾게 함으로써 번영의 축복을 내려주신 것이다

19. 시편 (150장)

(1) 저자 : 다윗 73, 아삽 12, 고라자손 10, 솔로몬 2, 모세 1, 헤만 1, 에단 1, (100편)

나머지 50편 가운데서도 다윗의 저작이 많을 것으로 추정

(2) 기록 연대 : B.C 1500-500년경으로 추정

(3) 기록 목적 :

* 개인의 내적인 기쁨이나 슬픔을 찬양, 또는 고백하기 위하여.

* 일상생활이나 종교행위에 있어 교훈을 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시편은 온갖 종류의 인간의 감정이나 경험을 노래함으로 누구나 즐겨 읊도록 되어 있다.

* 그리고 무엇보다도 살아계신 하나님에 대한 깊은 신앙을 나타내고 있다.

* 이 책은 제 5권으로 구성되었는데, 제 1권은 1-41편, 제 2권은 42-72편, 제 3권은 73-89편, b 제 4권은 90-106편, 제 5권은 107-150편 까지다.

20. 잠언 (31장)

(1) 저자 : 솔로몬 외

(2) 기록 연대 : B.C 950-700년경 (B.C 715-686년 히스기야 왕 때에 최종 편집)

(3) 기록 목적 :

* 지식의 근본인 하나님을 깨닫고 경외하는 지혜를 주기 위하여.(1:27)

* 솔로몬의 아들인 르호보암을 훈계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전체적으로 사람들에게 지혜를 얻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여호와에 대한 믿음이 지혜의 근본이라는 사상을 바탕으로 단순한 인생교훈을 초월하고 있다.

21. 전도서 (12장)

(1) 저자 : 솔로몬

(2) 기록 연대 : B.C 935년경

(3) 기록 목적 :

* 하나님을 떠난 인생의 허무함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 하나님을 기억하고 경외하는 것이 인간의 본분임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이 책은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1:2)로 시작,

* 전도자는 획일적이고 관습적인 지혜를 부정하고, 인간의 현실 한계와 부정적인 면을 직시,

* 하나님 없는 인생은 목적과 의미가 없고, 하나님의 은사로 여기고 받아들일 것을 가르치고 있다.

22. 아가 (8장)

(1) 저자 : 솔로몬

(2) 기록 연대 : B.C 970-960년경

(3) 기록 목적 :

* 참되고 순결한 남녀 간의 사랑을 찬양하기 위하여

* 그리스도와 그의 신부된 성도의 참사랑이 아름다움을 가르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솔로몬이 술람미 처녀를 향한 연애시로 아가가 모든 성서중에서 가장 신성하다고 한 주장.

* 솔로몬이 시골 처녀인 술람미를 예루살렘의 자신의 궁전으로 데려가는 한 편의 드라마.

* 상징적 해석법으로 솔로몬을 그리스도의 상징으로, 술람미 여자를 교회의 상징으로 보았다.

(예언서 17권)

23. 이사야 (66장)

(1) 저자 : 이사야

(2) 기록 연대 : B.C 700-680년경

(3) 기록 목적 :

* 이스라엘이 특별한 언약의 백성임을 상기시켜 온전한 관계 회복을 촉구하기 위하여.

* 메시아의 강림을 예언하여 하나님만이 구원의 근거라는 소망을 갖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구약성서의 3대 예언서.

* 아모스의 아들이며, 유다 왕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때에 예루살렘에서 활동하였다.

* 하나님이 그를 선지자로 소명하여 죄를 사하여 주셨으므로,

* 정치적으로나 종교적으로 혼란하였던 당시에, 어떤 때라도 여호와 하나님만을 의지해야 한다.

* 메시아가 동정녀에게서 태어 날 것이라는 예언으로 아하스 왕의 미움을 샀고,

* 앗수르의 군대가 예루살렘을 포위했을 때 항복하지 말고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라고 격려.

* 하나님은 적을 멸망시키고 그들을 포로생활에서 해방시키며, 유대인들에게 희망을 주었다.

24. 예레미야 (52장)

(1) 저자 : 예레미야

(2) 기록 연대 : B.C 627-586년 경

(3) 기록 목적 :

* 다가올 심판을 선포하여 유다로 하여금 회개케 하기 위하여.

* 새 언약(31:33)을 선포하여 유다를 하나님의 새로운 백성이 되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예언자 예레미야는 주전 587년 유다가 멸망하기 직전 수십 년 동안 예루살렘에서 활동했다.

* 구약성서의 대 선지자로 요시야왕 때인 BC 627년에 예언활동을 시작하였다.

* 제사장의 아들로 태어나 젊었을 때 선지자로서의 부르심을 받았다.

* 오랫동안 유대인들은 하나님을 배반하고 율법을 무시하고 살았다.

* 그들은 하나님께로 돌아설 것을 거부하였다. 그의 예언대로 예루살렘이 점령을 당하게 된다.

25. 예레미야 애가 (5장)

(1) 저자 : 예레미야

(2) 기록 연대 : B.C 586년

(3) 기록 목적 :

* 하나님의 심판 예언이 성취되었음을 보여 미래의 교훈을 삼기 위하여.

* 하나님을 찬양하여 조국의 멸망으로 실의에 빠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새 희망을 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바벨론에게 유다와 예루살렘이 멸망당하고 성전이 파괴된 것을 슬퍼하는 다섯 개의 시.

* 주전 587년의 대재난과 그 끔찍한 결과가 직접적으로 똑똑하게 우리 눈에 들어오는 곳은 없다.

* <예레미야애가>는 절망적인 탄식(1:1-2)으로 시작하여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가는 것(5:21-22)

* 하나님의 무궁한 은혜와 자비에 대한 감동적인 고백이 그 한가운데에 자리 잡고 있다(3:22-24).

26. 에스겔 (48장)

(1) 저자 : 에스겔

(2) 기록 연대 : B.C 593-570년경

(3) 기록 목적 :

* 유다의 멸망이 범죄의 결과임을 알게 하기 위하여.

* 여호와는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하나님이 되심을 가르치기 위하여.

* 바벨론에 포로가 된 유다 백성들에게 미래에 대한 소망을 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구약성서의 위대한 선지자의 한 사람. 제사장 부시의 아들이다(겔 1:3).

* 포로가 된 동포들의 지도자가 되기 위하여 하나님의 계시를 받고 선지자가 되었다.

* 유다 왕국과 예루살렘 성전이 하나님께 범한 죄로 멸망할 것이라고 예언하였다.

* 패전과 포로라는 운명을 딛고 재건의 환상과 용기를 불어넣은 선지자로서, 유대교의 아버지.

27. 다니엘 (12장)

(1) 저자 : 다니엘

(2) 기록 연대 : B.C 530년경

(3) 기록 목적 :

* 하나님만이 역사의 주관자 되심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 다니엘의 형통하는 삶을 보여주어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을 의지하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신약 성경의 <요한계시록>과 더불어 '묵시 문학적'이라고 불리는 한 무리의 문서들에 속한다.

* 바벨론으로 잡혀간 그는, 갈대아인의 언어를 배울 때 왕이 주는 진미와 포도주를 거부하고 채식.

* 이상(異像)이나 꿈을 풀 수 있는 특별한 능력도 받았다.

* 느부갓네살왕이 잊어버린 꿈을 해몽함으로써 바벨론왕국의 운명과 역사의 발전과정을 해몽.

* 그의 박식함에 탄복한 왕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그를 높여 온 지방을 다스리게 하였다.

28. 호세아 (14장)

(1) 저자 : 호세아

(2) 기록 연대 : B.C 755-722년경

(3) 기록 목적 :

* 임박한 심판을 경고하기 위하여.

*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사랑으로 돌아오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지도층 인사들이 하나님을 버리고 가나안의 다산 신들을 섬겨 호세아는 그들의 잘못을 고발.

* 호세아는 그들이 하나님을 이처럼 배신한 것을 음행에 빗대어 말했다.

* 이 백성은 제멋대로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멸망을 스스로 불러들였다(7:3-13).

* 하나님은 그 모든 것에 아랑곳없이 자기 백성을 사랑하신다고 선포한다.

* 선포된 말씀의 진실성을 보증하고 하나님의 관점에서 그 사건을 미리 일으키는 것이다.

29. 요엘 (3장)

(1) 저자 : 요엘

(2) 기록 연대 : B.C 830년경

(3) 기록 목적 :

* 여호와의 날이 무서운 심판의 날임을 가르치기 위하여

* 여호와의 날을 준비하기 위해 회개할 것을 권유하기 위하여.

* 하나님이 주실 영적 축복을 체험하도록 준비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구약에 요엘은 열둘이나 있지만 한 사람도 예언자 요엘과 같은 사람은 아닌 듯하다.

* 요엘이라는 이름은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를 뜻한다.

* 예언을 하게 된 계기는 - 계속되는 가뭄과 더불어 닥친 - 극심한 메뚜기 재앙,

* 마지막 때 완성을 예고하는 여러 가지 가운데 하나님의 영을 온 백성에게 부어주신다는 것.

* <사도행전>(2:16-21)에서는 이 약속이 오순절 성령 강림에서 이루어졌다고 본다.

30. 아모스 (9장)

(1) 저자 : 아모스

(2) 기록 연대 : B.C 767-745년.

(3) 기록 목적 :

* 이스라엘의 종교, 사회적 부패를 책망하기 위하여.

* 이스라엘의 사로잡힘을 경고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아모스는 자신감에 차 있는 정치, 종교 지도자들에게 아주 강한 적군이 그들을 잡아 갈 것.

* 곧 경제가 부흥하면서 부유한 상류층은 점점 더 부패의 늪에 빠져 들어갔던 것이다.

* 지주들은 날로 더 많은 재산을 모은 반면, 시골 사람들은 높은 세금 부담으로 가난해진다.

* 성대한 예배와 제사도 스스로를 속이고 하나님을 모독하는 짓이 될 뿐이라는 것이다(5:21-24).

31. 오바댜 (1장)

(1) 저자 : 오바댜

(2) 기록 연대 : B.C 848-841년경

(3) 기록 목적 :

* 에돔의 파멸과 유다의 회복을 선포하기 위하여.

* 불의한 자를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공의를 드러내기 위하여.

* 모든 민족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위엄을 선포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예언서 가운데서 가장 짧은 책으로 에돔이 심판받을 것과 이스라엘이 구원받을 것을 예언.

* 에돔 사람들의 개입이 참사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에게 깊은 상처를 주었는지는 알 수 있다.

* <오바댜>의 끝 부분에서는 이스라엘이 옛 영토를 회복하게 될 것을 미리 내다 본다.

32. 요나 (4장)

(1) 저자 : 요나

(2) 기록 연대 : B.C 760년경

(3) 기록 목적 :

* 하나님의 사랑이 온 세계를 향한 것임을 가르치기 위하여.

* 택함 받은 백성으로써 선교를 게을리 하는 이스라엘의 배타적 민족주의를 경책하기 위하여.

* 심판과 회개의 상관관계를 깨닫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이방인들이 이스라엘의 신앙에 귀의하는 일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을 구원하시려 하고 부르심을 받았다는 것을 증언할 목적.

33. 미가 (7장)

(1) 저자 : 미가

(2) 기록 연대 : B.C 700년경

(3) 기록 목적 :

* 유다에 임박한 심판을 선포하기 위하여.

* 유다의 종교적 부패를 책망하기 위하여.

* 유다의 사회적 불의를 책망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미가는 사정없이 예루살렘과 성전의 종말을 예고한다(3:12).

* 미가는 자기 백성이 큰 재난을 겪은 뒤에야 더 행복한 미래가 있으리라고 약속한다.

* 신약 성경에서는 이 신비한 말씀을 다윗의 진정한 자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암시로 본다.

34. 나훔 (3장)

(1) 저자 : 나훔

(2) 기록 연대 : B.C 621-612년경

(3) 기록 목적 :

* 대적인 앗수르의 멸망과 압제받던 유다의 구원을 선포하기 위하여.

* 포악했던 앗수르의 멸망을 보고 하나님의 공의의 성취를 깨닫게 하기 위하여

* 앗수르의 멸망이 하나님의 계획으로 하나님의 우주적 주권을 가르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자신의 세계 통치권을 누구에게도 빼앗기지 않는 '복수하시는 하나님'이라고 선포한다.

* 성경에서는 앗수르를 하나님을 거스르는 잔인한 세상 권력의 원형으로 여긴다.

* 이 세상 권력의 마지막이자 최악의 화신과 대결하는 것을 주제로 다룬다.

35. 하박국 (3장)

(1) 저자 : 하박국

(2) 기록 연대 : B.C 610년경

(3) 기록 목적 :

* 하나님을 의지하는 마음의 필요성을 가르치기 위하여

* 의인의 고통과 악인의 형통은 일시적인 것이며 하나님의 공의가 이루어짐을 알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하박국은 하나님의 말씀을 기다리고 질문과 기도로 하나님께 매달리는 예언자였다.

36. 스바냐 (3장)

(1) 저자 : 스바냐

(2) 기록 연대 : B.C 640-622년경

(3) 기록 목적 :

* 심판의 날인 여호와의 날을 선포하기 위하여.

* 여호와의 날에 구원받을 남은 자들의 영광을 노래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스바냐는 시기적으로 예언자 나훔과 예레미야의 사이에 활동했다고 할 수 있다.

* 불순종하는 백성 유다를 포함하여 민족들이 하나님께 심판받을 '여호와의 날'이 온다는 것.

* 예루살렘에 심판은 40년 뒤, 바벨론 사람들이 앗수르 제국을 쳐부수고 그 후계자로 등장한 뒤.

37. 학개 (2장)

(1) 저자 : 학개

(2) 기록 연대 : B.C 520년경

(3) 기록 목적 :

* 이스라엘 백성들은 격려하여 중단 된 성전재건 공사를 완성하기 위하여.

* 백성들의 이기적인 욕망을 제거하여 하나님을 우선하는 바른 신앙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바벨론에 사로잡혀 와 있던 사람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가서 성전을 재건하는 것을 허락했다.

* 유다 사람들은 성전 재건 공사를 시작했지만 정치적인 어려움으로 곧 중단한다.

* 이때 학개와 스가랴가 성전 건축 공사를 다시 계속하게 한다.

* 학개의 대상은 유다 총독으로 임명한 스룹바벨과 또 종교 지도자인 대제사장 여호수아다.

38. 스가랴 (14장)

(1) 저자 : 스가랴

(2) 기록 연대 : B.C 520-518년과 480-470년경

(3) 기록 목적 :

* 14년간이나 중단된 성전재건 사역을 재개하도록 격려하기 위하여.

* 메시아의 초림과 재림을 예언하여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소망을 부여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스가랴가 예고한 전환은 두 인물, 곧 정치 지도자 한 사람과 종교 지도자 한 사람의 출현.

* 하나님 백성이 적들을 물리치리라는 것과 앞으로 평화의 임금이 오리라는 것을 말하고(9-10장),

* 이 임금이 받을 고난에 대해 풀이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어려운 암시로써 표현하며(11-13장),

* 14장에서는 예루살렘이 구원받고 새로워진다는 환상으로 끝을 맺는다.

* 한 쪽에서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 승리하여 평화를 이루는 임금을 맞아들이지만,

  한쪽에서는 목자가 백성에게 배척당하여 죽음을 맞이하고, 그 너머로 구원의 빛이 드러난다.

39. 말라기 (4장)

(1) 저자 : 말라기

(2) 기록 연대 : B.C 430년경

(3) 기록 목적 :

* 귀한 후 흐트러진 백성들에게 하나님과의 언약을 기억, 회복할 것을 권유하기 위하여.

* 의무의 온전한 이행 즉, 제사 규정 십일조 등 율례를 거룩하고 온전하게 드릴 것을 권면.

(4) 줄거리 :

* 말라기는 '나의 사자'란 뜻이다.

* 예언자가 한 가지씩 주장할 때마다 그들은 이의를 제기하고 예언자는 근거를 밝힌다.

* 예언자는 옛 예언 전통에 따라 예배와 윤리에 관해 요구하는 바를 분명하고도 강하게 내세운다.

 

 

 

신약

(복음서 4권)

1. 마태복음 (28장)

(1) 저자 : 세리 마태

(2) 기록 연대 : A.D. 50-70년

(3) 기록 목적 :

* 예수가 구약에 예언된 그 메시아임을 증명하기 위하여.

* 다시 율법으로 돌아가려는 팔레스타인의 그리스도인을 위하여.

* 예수를 직접 목격한 복음의 첫 세대가 예수의 행적을 분명한 기록으로 남기기 위하여.

(4) 줄거리 :

* 예수의 말씀을 크게 다섯 가지 묶음으로 나누어 실었는데,

  산상설교, 제자들의 파송 연설, 비유 연설, 교회에 관한 가르침, 그리고 종말에 관한 연설.

* 예수를 그분 안에서 이스라엘 역사가 완성될 메시야로 묘사하는 것이요,

* 이스라엘을 대신하여 들어선 공동체로서 그리스도교 교회를 시야에 끌어들이는 것이다.

* 예수를 모세와 같이 위대한 종말적인 예언자이며 교사로 그린다(17:5 참조).

* 예수는 율법과 예언서에 담겨 있는 뜻을 올바르게 찾아낸 분으로 완벽하게 실현시킨 분.

* 예수가 고난 받는 사람들 의 위대한 종말적 구원자라는 사실이다.

* 예수는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건지실 분이다"(1:21. 20:28; 26:28 참조).

2. 마가복음 (16장)

(1) 저자 : 마가

(2) 기록 연대 : A.D 65-70년

(3) 기록 목적 :

* 그리스도의 수난을 기록함으로써 박해 받는 이방(특히 로마 교회)의 성도들을 격려하기 위하여

* 그리스도의 지상 행적을 기록으로 후대에 남기기 위하여.

(4) 줄거리 :

* 십자가에서 종말을 고한 예수를 고려하지 않고서는 이러한 선포가 파악될 수 없음을 이해했다.

* 마가는 그의 복음서에서 예수에 관한 이야기들을 예수의 말씀들과 함께 묶어서 제공한다.

* 예수의 말씀들은 또한 질문과 반론으로 종종 결합되어 있다.

* 첫번째 대단원에서 곧바로 갈릴리에서 벌인 예수의 활동에 관하여 이야기한다.

* 두 번째도 예수의 활동과 제자들 열둘을 특별한 직책에 임명하신다(3:7-19).

* 세 번째는 예루살렘 입성 이후에 인자가 오실 때까지의 종말에 관한 예수의 연설로써 마감된다.

* 네 번째는 베다니에서 기름 부음과 고난과 죽음의 전날 저녁에 최후의 만찬이 있다.

* 맨 끝에 빈 무덤의 발견과 빈 무덤에서 천사가 알려주는 부활 선포에 대한 보도가 있다

* <마가복음>은 비유대인들과 비유대계 출신의 그리스도인들을 위하여 저술되었다.

3. 누가복음 (24장)

(1) 저자 : 누가(의사)

(2) 기록 연대 : A.D 62년경

(3) 기록 목적 :

* 로마의 관리 데오빌로의 믿음을 굳게 하기 위하여.

* 데오빌로와 같은 모든 성도에게 그리스도의 올바른 모습을 깨우쳐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이방인 초신자를 지성적인 신앙인이 되도록 가르치기 위하여 예수님의 일생을 기록한 복음서.

* 주제는 인자(人子)이신 그리스도이다.

* 목격자들의 증언을 통해 예수님의 일생을 아름다운 문체로 묘사하였다.

* <누가복음>은 그리스도교의 시간 이해 및 역사 이해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 <누가복음>에는 '기쁨'과 '기뻐하다'는 낱말이 다른 어느 복음서보다 자주 나온다.

4. 요한복음 (21장)

(1) 저자 : 사도 요한

(2) 기록 연대 : A.D 85-90년

(3) 기록 목적 :

*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어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하여

* “가현설”과 같이 당시에 만연했던 그리스도에 대한 영지주의의 그릇된 논리를 반박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요한복음>은 일반적으로 '영'의 복음서로도 불려진다.

* 성령이 주는 통찰력으로 철저히 그리고 가장 강력하게 조명되어 있으며 각인되어 있다.

* 영원한 말씀은 순수하게 정신적인 고차원에 머물러 계시지 않고 '육신'이 되셨다(1:14).

* 예수 안에서 현재화된 구원을 육체적으로, 감각적으로 보여주며 드러내 준다

* 예수는 구원은 육체를 그 종말적, 궁극적인 운명 안으로 구원해 들이기 위해서 육체로 계시된다.

(역사서 1권)

5. 사도행전 (28장)

(1) 저자 : 누가 (의사)

(2) 기록 연대 : A.D 63년경

(3) 기록 목적 :

* 예루살렘에서부터 시작되어 로마까지 퍼져 나간 교회의 발전 과정을 기록하기 위하여.

* 유대인들에게 기독교를 변증하기 위하여.

* 헬라의 미신적 다신교에 대하여 기독교를 변증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서술의 큰 틀은 부활하신 예수의 말씀을 통하여 미리 정해졌다(1:8).

* "너희가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 누가가 보고 들은 것을 바울이 로마에 도착하여 복음을 전파할 때까지를 기록한 사도의 행적.

* 2세기에 두 책으로 분리되면서 후반부를 그 내용에 따라 사도행전이라 부르게 되었다.

* 전체 사도들의 전기는 아니고, 정확히 말하면 베드로와 바울의 행적이다.

* 누가는 이를 데오빌로 각하로 하여금 '배운 바의 확실함'(눅1:4)을 알게 하기 위하여 기록하였다.

(바울 서신 13권)

6. 로마서 (16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57년

(3) 기록 목적 :

* 바울의 로마 방문을 준비케 하기 위하여.

* 구원의 교리를 자세히 가르쳐 바른 믿음위에 서게 하기 위하여.

* 그릇된 그리스도적 영향에 물들지 않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바울이 55-56년경 로마 교회 신자에게 보낸 서신.

* 신약성서에 있는 13개의 바울 서신 가운데 가장 긴 것으로,

* 핵심은 하나님 의(義)로 말미암는 구원, 예수님의 속죄를 이신득의(以信得義)의 교리를 강조했다.

* 바울이 친필로 이 로마서를 쓴 것은 이방인의 사도로서의 선교 과정에 획기적 사건이었다.

* 바울은 거대한 세계도시인 로마에 가서 전도하기를 원했다.

* 그래서 먼저 로마의 신자들에게 편지를 보내 그들을 가르치고 자신이 세우지 않은 로마 교회 성 도들과의 영적 관계를 연결하기 위하여.

* 루터가 그의 <로마서 주석>에서 "이 서신은 신약성경의 진정한 핵심이며 가장 순수한 복음이다.

* 그리스도인은 그 낱말 하나하나까지 외우고 영혼의 양식으로서 간직하고 살아갈 가치가 있다."

7. 고린도전서 (16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55년경

(3) 기록 목적 :

* 먼저 보낸 어떤 편지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기 위하여

* 고린도 교회의 분쟁과 신학적 질문에 대한 교훈을 주기 위하여.

(4) 줄거리 :

* 먼저 고린도 교회 안에 경쟁적인 파벌이 형성되었다는 소식을 취급한다.

* 남편이 그 아내와 성적인 접촉, 우상의 제사에서 난 고기를 먹는 일, 성령의 은사들을 평가.

* 그리고 마지막으로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의연금 모금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 것인지.

* 이에 대하여 바울은 십자가 선포를 믿음의 확고한 토대로 내세웠다.

* 죽은 자들의 부활은 하나님의 통치 안에서 세계가 극복된다는 전망을 부여해 준다.

8. 고린도후서 (13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55년이나 56년

(3) 기록 목적 :

* 고린도 교회에서의 내부적인 문제 해결을 위하여.

* 자신에 대한 오해를 풀고 전도자와 사도로서의 정당성을 변론하기 위하여.

* 예루살렘 교회의 구제를 호소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둘째 편지는 첫째 편지 다음에 얼마 되지 아니해서 쓴 것이다. 반년 내지 일 년 사이.

* 원래의 여행 계획을 수행하지 아니하고 에베소에서 곧바로 고린도로 여행했다

* 두 번째 방문에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한 교인으로부터 극렬한 공격을 받았고 모욕을 당했다.

* 그는 "눈물을 흘리면서" 교회에 하나의 격정적인 편지를 썼고, 디도에게 화해의 임무를 위탁.

* 바울을 반대하는 전도자들이 고린도에 출현. 그들은 팔레스티나 출신의 유대 그리스도인.

* 바울의 외양의 변변치 못함과 말솜씨의 어눌함을 들어서 그를 비난했다.

9. 갈라디아서 (6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56년경

(3) 기록 목적 :

* 갈라디아 교회에서 활동하던 유대 주의적 거짓 교사들의 허구적인 주장을 반박하기 위하여.

* 할례를 비롯한 율법의 행함이 아니라 오직 믿음으로 구원에 이름을 강조하기 위하여.

* 사도 권을 밝힘으로써 자신이 전한 복음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바울이 50년경 마게도냐에서 갈라디아 교회에 보낸 서신. 바울이 직접 전도하여 세운 교회.

* 그는 자기의 사도권이 직접 받은 것이며, 예루살렘 교회의 인정을 받은 것임을 변호했다.

* 복음을 받아들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복음에 따라 생활하는 것이며,

* 율법을 지키려는 인간의 노력보다는 십자가의 은혜와 성령의 능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10. 에베소서 (6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62년경

(3) 기록 목적 :

* 친히 설립 양육한 교회이지만 옥에 갇혀 방문을 할 수 없음으로 서신으로 권면하기 위하여.

* 당시 에베소 교회의 심각한 문제였던 이방인과 유대인의 분열을 방지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사도 바울이 로마의 옥중에서 에베소 교회 앞으로 쓴 서신.

*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와 같이 에베소서를 옥중서신으로 불린다.

* 주제는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 성령은 그들의 생활 속에서 움직여 힘에서 힘으로 인도된다.

* 믿는자가 예수 그리스도로 하나인 것을 서로의 사랑으로 나타내며 살아가도록 권면하고 있다.

11. 빌립보서 (4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62-63년경

(3) 기록 목적 :

* 빌립보 교인들이 보내준 헌금에 대해 감사하기 위하여.

* 자신의 형편을 알림으로써 빌립보 교인들이 박해 중에도 힘을 얻게 하기 위하여.

* 빌립보 교회의 분열을 막고 연합하게 하기 위하여.

* 율법주의의 악 영향을 깨우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빌립보 교회는 바울이 최초로 유럽에 건너가서 세운 교회.

* 빌립보 감옥 옥사장이의 온 집안을 주님께로 인도한, 가장 인상 깊은 곳이었다.

* 바울은 감사의 표시와 몇몇 가지 문제에 대해 조언하기 위하여 이 서신을 썼다.

* 그리고 이 서신에서 유명한 그리스도론을 폈다.

12. 골로새서 (4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62년경

(3) 기록 목적 :

* 골로새 교회에 침투한 혼합적 이단을 배격하기 위하여.

* 진리-하나님의 형상, 창조주, 보존자, 교회의 머리, 부활의 첫 열매, 신성과 인성을 지니신 분

* 화목 자로서 이 세상에 오신 그리스도에 대하여 가르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바울이 62년경 로마 감옥에서 골로새 교회에 보낸 서신.

* 유대교의 잔재와 헬라 사상의 영향으로 그리스도교의 본질이 변질될 염려가 있었다.

* 오직 완전한 지혜와 지식은 유일한 중보자이신 그리스도께만 있으며,

* 창조의 주요, 교회의 머리 되신 그리스도의 유일성에서 벗어나면, 신앙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13. 데살로니가전서 (5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51년경

(3) 기록 목적 :

* 시련 받는 자들을 위로하기 위하여.

* 성결한 생활을 교훈하기 위하여.

* 재림 이전의 죽은 자들의 장래를 밝히기 위하여.

(4) 줄거리 :

* 어렵사리 개척한 교회를 지도자도 없이 두고 떠나오게 된 것이 마음에 걸린 바울.

* 디모데는 그들이 꿋꿋하게 신앙생활을 할 뿐만 아니라 바울을 만나고 싶다는 소식을 전한다.

* 그는 이 초신자들이 박해를 이겨내고 전날의 타락한 생활로 돌아가지 않도록 격려.

* 주님이 재림 전에 살아있는, 또는 죽은 성도는 어떻게 되는가하는 종말론을 다루었다.

14. 데살로니가후서 (3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51연경

(3) 기록 목적 :

* 핍박 중에 있는 성도를 위로하며 박해를 이겨낼 용기를 주기 위하여.

* 재림이 바로 임박 했다는 그릇된 견해를 바로잡기 위하여.

* 주의 날만을 바라며 현실을 도피하는 자들에게 일상생활에 충실한 것을 교훈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첫째 서신의 답장에서 재림의 가르침에 오해가 있어 그들에게 건전한 재림신앙을 가르치다.

* 이를 위해 어떤 것이 주(主)의 재림에 대한 바른 견해인가(2:1-17)를 말하고,

* 고난을 받는 의미는 장차 하나님의 대적들이 멸망한 후에 영광을 얻을 수 있도록 연단 받는다.

15. 디모데전서 (6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63년경

(3) 기록 목적 :

* 믿음의 아들인 디모데의 목회 사역을 격려하기 위하여.

* 영지주의자들의 잘못된 가르침을 배격하기 위하여

* 성도들의 신앙을 자라게 하여 건전한 교회를 만들기 위하여

(4) 줄거리 :

* 18세기 초 학자들은 디모데와 디도에게 보낸 바울의 편지를 목회서신으로 한 데 묶었다.

* 이 서신에서 자기의 친밀한 동역자 두 사람에게 위탁받은 교회를 지도하는 데 필요한 지시다.

* 디모데는 헬라인 아버지와 유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성경으로 잘 양육 되었다.

* 바울이 두번째 방문하였을 때 헌신, 전도하기로 결심, 유대인의 시비를 막기 위해 할례를 받고.

* 바울이 '나와 함께 수고하는 자, 신실한 아들), 형제, 믿음의 참아들, 사랑하는 아들이라 부름.

16. 디모데후서 (4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66-67년경

(3) 기록 목적 :

* 거짓 교사의 가르침으로부터 교회를 보호하기 위하여.

* 디모데로 하여금 신련을 극복할 용기를 갖게 하기 위하여.

* 후계자 디모데와 믿음의 교제를 갖기 위하여.

* 필요한 물건을 조달 받기 위하여.

(4) 줄거리 :

* 박해 가운데서도 복음에 충성함, 그릇된 영향에 대한 경고

* 사도 바울의 모범, 개인적인 통보.

17. 디도서 (3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66년 초

(3) 기록 목적 :

* 바울의 믿음의 아들이며 동역자인 디도를 격려하기 위하여.

* 혼란에 빠진 그레데 교회를 바로 잡고 올바른 신앙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교회의 질서와 이단의 위험.

*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사랑과 그리스도인의 삶을 위한 결과들

18. 빌레몬서 (1장)

(1) 저자 : 바울

(2) 기록 연대 : A.D 62년경

(3) 기록 목적 :

* 빌레몬의 신앙을 칭찬하기 위하여.

* 빌레몬에게 오네시모를 용서할 것을 간구하기 위하여.

* 오네시모로 하여금 복음전파가 되도록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현존하는 바울의 진정한 편지 중 개인에게 보낸 유일한 서신.

* 자기에게 도망쳐 온 노예 오네시모를 신자인 주인 빌레몬에게 돌려보내면서 부친 것이다.

* 바울은 빌레몬이 오네시모를 노예 이상의 존재로, 사랑하는 형제로 맞아들일 것을 요망하였다.

(공동서신 8권)

19. 히브리서 (13장)

(1) 저자 : 미상 (바울, 바나바, 아볼로, 누가, 클레멘트, 빌립 등으로 추정)

(2) 기록 연대 : A.D 60년대 후반

(3) 기록 목적 :

* 고난 받는 유대인 개종자들의 흔들리는 신앙을 바로잡기 위하여.

* 그리스도의 구원자 되심을 반증하여 기독교의 우월성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1세기의 어느 시기에 한 무리의 그리스도인 앞으로 쓴 것이다.

* 그들은 신앙을 강화하기 위하여, 옛 그리스도가 하나님을 인간에게 계시하는 분이라는 것.

* 내용은 예수님은 천사나, 구약성서의 위대한 인물인 모세나 여호수아보다 훨씬 나은 존재임.

* 예수님은 완전한 희생을 바쳐 하나님과 인간을 화목하게 만든 완전한 제사장이다.

20. 야고보서 (5장)

(1) 저자 : 야고보 (예수의 형제)

(2) 기록 연대 : A.D 62년경

(3) 기록 목적 :

* 로마의 박해에 직면한 성도들을 격려하기 위하여.

* 이신득의 사상의 오해에서 비롯된 폐단을 시정하기 위하여.

* 성도간의 사랑의 회복을 축구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가 62년경 환난의 소용돌이 속에 있는 그리스도인을 위로하고 격려함.

* 믿음에 입증되고 증거, 온전하다는 시험, 믿음과 행함, 혀의 죄, 지혜, 세상의 정욕, 신앙생활.

* 그리스도인이 어떻게 행동하여야 하는가 하는 실천적인 면을 다루고 있다.

21. 베드로전서 (5장)

(1) 저자 : 베드로

(2) 기록 연대 : A.D 64년경

(3) 기록 목적 :

* 환난 가운데 있는 성도를 위로하기 위하여

* 다가올 박해를 극복할 용기를 갖게 하기 위하여.

*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함으로써 산 소망을 갖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베드로가 64년 전후 소아시아의 다섯 지방에 흩어져 있는 교회들에 보낸 첫 번째 서신.

* 하나님의 참된 은혜를 가르치고, 고난에 맞서 싸워 신앙을 지키도록 권면하기 위하여 쓴 서신.

* 고난은 성도로 하여금 확실하게 천국의 영광에 참여케 하려는 하나님의 섭리임을 밝히고 있다.

* 예수는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들을 대신하여 고난을 당하셨으며, 그의 상처를 통해서 치유됨.

22. 베드로후서 (3장)

(1) 저자 : 베드로

(2) 기록 연대 : A.D 66-67년

(3) 기록 목적 :

* 영지주의 등 거짓 교사들을 경계하기 위하여.

* 부도덕한 향락주의를 배격하기 위하여.

* 재림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거짓 교사에 대해 경고하기 위한 서신으로, 믿음의 발전, 거짓에 대한 질책, 미래에 나타날 일.

* 서신에서 성도의 덕행을 촉구하고, 거짓 교사들의 영향을 받은 교회의 무질서를 책망하면서,

  성도는 윤리적일 필요가 없다는 이단설인 도덕 무용론에 대하여 경고하고 있다.

23. 요한일서 (5장)

(1) 저자 : 사도 요한

(2) 기록 연대 : A.D 95년경

(3) 기록 목적 :

* 당시 진리를 위협하며 교회를 혼란에 빠뜨렸던 영지주의 등 이단을 경계하기 위하여.

* 구원의 유일한 방편이신 그리스도에 관한 바른 지식을 가르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이 서신은 발신자나 수신자의 언급이 없고, 끝부분에도 마지막 인사나 축복의 말이 없다.

* 일정지역에 산재하는 여러 교회가 회람하도록 권위 있게 써 보낸 서신임에는 틀림없다.

* 예수, 하나님의 아들이 실제로 사람이 되시고 죄를 위하여 속죄 제물로 죽으셨다는 것을

믿는 자만 하나님과 친교를 누린다.

24. 요한이서 (1장)

(1) 저자 : 사도 요한

(2) 기록 연대 : A.D 95-96년경

(3) 기록 목적 :

* 진리를 왜곡하며 궤변으로 성도를 미혹하는 적그리스도를 경계하기 위하여.

* 실천적 사랑을 강조하며 자신의 방문을 알리기 위하여.

(4) 줄거리 :

* 교회의 장로가 택함 받은 특정부인과 그 자녀들에게 보낸 개인적인 서신.

* 이 서신의 직접적인 동기도 거짓교사들로부터 교회를 지키기 위함이었다.

* 이 서신은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이단들의 위협에 직면한 교회를 권면하려는 것이었다.

* 교회의 가르침과 다른 것을 전하는 자들은 집안에 받아들이거나 인사도 하지 말도록 경고.

25. 요한삼서 (1장)

(1) 저자 : 사도 요한

(2) 기록 연대 : A.D 95-96년경

(3) 기록 목적 :

* 선한 가이오를 칭찬하고 거만하고 악한 디오드레베를 본받지 말 것을 권고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저자가 데메드리오를 중심한 교회의 상급 기구의 대표들을 잘 영접한 가이오를 칭찬하고.

, 영접하지도 않고 개체교회의 우두머리가 되려는 디오드레베의 행적을 통박하고 있는 내용.

* 교회의 최고 처리자인 장로가 목회자적 충정으로 개체교회에 써 보낸 것이다.

* 저자는 수신인이며 가이오에게 데메드리오와 그의 일행들을 잘 영접해고,

  하나님의 일꾼들로서 부족함이 없도록 도와주어 진리를 위해서 일하는 그들의 협력자가 될 것을 간청한다.

26. 유다서 (1장)

(1) 저자 : 유다 (예수의 동생인 야고보의 막내)

(2) 기록 연대 : A.D 70-80년경

(3) 기록 목적 :

* 기독교의 교리를 기록하려 했으나 영지주의의 폐혜가 컷으므로 이에 대한 변증서를 쓰기 위하여

(4) 줄거리 :

* 사도 유다가 유대교에서 그리스도교로 회심한 사람들에게 보낸 편지.

* 거짓 교사에 현혹되지 말고 이교도 가운데 있더라도 전하여진 진리에 충실하라고 가르쳤다.

* 음행을 자행하고 이단을 말하는 거짓 교사를 경계하라는 데 있음을 말하고

* 이러한 자는 하나님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임을 역사적 사실로써 보여주고 권면하였다.

(예언서 1권)

27. 요한계시록 (22장)

(1) 저자 : 사도 요한

(2) 기록 연대 : A.D 95-96년경

(3) 기록 목적 :

* 로마의 박해로 배교의 위험에 있는 교회들에게 용기를 주기 위하여.

*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확실케 하여 그리스도의 재림을 대망하게 하기 위하여

(4) 줄거리 :

* <요한계시록>은 시련을 당하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위로의 책이며 소망의 책이다.

* 고난과 박해로 곤경에 처해 있는 소아시아의 교회들에게 ‘반드시 속히 될 일’을 알려준다.

* <요한계시록>은 이해하기 어려운 상징 언어를 자주 이용한다.

* 선견자 요한은 먼저 독자들에게 자기의 신빙성(신임장)을 제시한다.

* 뒤이어 소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가 나온다

* 이 사건들은 늘 새로운 상징으로 묘사된다. 여기서 7이란 숫자는 일곱 편지 외에 일곱 인, 일곱 나팔, 그리고 일곱 대접이 나온다.

  이로써 하나님이 정해 놓으신 모든 사건의 한도가 지시된다.

* 하나님의 약속을 그리스도인들은 신뢰해도 된다.

 

 

 

 

 

 

 

 

 

 

신구약 성경 장별 핵심 정리

 


구약성경 장별 정리[39권,929장]


창세기(50장)


 1장    천지창조[3)빛, 6)궁창, 9)바다 땅 식물, 14)해 달 별,
                              20)조류 어류, 24)동물 사람]
 2장    * 1)안식일, 4)인간 창조, 8)에덴 동산, 21)여자 창조
 3장    * 1)타락, 8)심판, 14)타락으로 인한 저주, 22)에덴에서 추방
 4장    * 가인과 아벨
 5장    * 아담의 족보
 6장    * 1)넘치는 죄악, 5)홍수 예고, 9)방주
 7장    * 1)방주로 들어간 노아, 17)홍수 시작
 8장    * 1)홍수 그침, 6)까마귀와 비둘기
 9장    * 1)육식 허용, 8)무지개, 20)술 취한 노아, 25)가나안 저주
10장    * 노아의 족보[1야벳 자손, 6)함 자손, 21)셈 자손]
11장    * 1)바벨탑, 10)샘 자손, 27)하란으로 옮겨간 아브람
12장    * 1)복의 근원 아브람, 10)애굽으로 내려간 아브람,
                     14)바로에게 아내를 내어 준 아브라함
13장    * 아브라함과 롯
14장    * 1)사로잡힌 롯, 17)아브라함의 1/10을 받은 멜기세덱,
                     21)전리품 사양
15장    * 1)아브람의 칭의, 7)애굽에서의 노예 생활 예고
16장    * 1)사라, 7)하갈, 15)이스마엘


17장    * 1)아브람   아브라함(할례), 15)이삭 출생 약속
18장    * 1)이삭 출생 약속, 22)열 명의 의인을 찾아라
19장    * 소돔과 고모라
20장    * 아비멜렉과 사라
21장    * 1)이삭의 출생, 9)이스마엘 추방, 22)브엘세바
22장    * 모리아산에서 제물이 된 이삭
23장    * 사라 소천
24장    * 이삭과 리브가의 결혼
25장    * 1)그두라. 7)아브라함 소천, 19)이삭에게 임한 축복,
                     28)야곱의 팥죽과 에서
26장    * 이삭이 판 세 우물
27장    * 축복을 가로챈 야곱
28장    * 하란으로 망명 중에 본 사다리
29장    * 야곱의 처가살이
30장    * 야곱의 자녀와 많아지는 아롱진 양
31장    * 라반과 언약을 세운 야곱
32장    * 얍복강변에서 천사와 씨름한 야곱
33장    * 에서와 만난 야곱
34장    * 강간당한 디나
35장    * 1)벧엘로 올라간 야곱, 16)라헬 소천, 22)이삭 소천
36장    * 에서의 족보
37장    * 1)꿈쟁이 요셉, 26)팔려 간 요셉
38장    * 며느리 다말과 관계를 가진 유다
39장    * 애굽으로 팔려 간 요셉
40장    * 두 관원의 꿈 해몽


41장    * 바로의 꿈 해몽과 총리 요셉
42장    * 양식을 구하려는 요셉의 형제들
43장    * 요셉과 베냐민
44장    * 형들을 시험하는 요셉
45장    * 형제 상봉
46장    * 애굽으로 이주한 야곱
47장    * 바로를 만난 야곱
48장    * 야곱에게 축복 받는 에브라임과 므낫세
49장    * 열 두 아들의 미래를 예언하는 야곱
50장    * 야곱 소천, 요셉 소천

 

출애굽기(40장)

 

 1장    * 산파 십보라와 부아
 2장    * 모세 출생
 3장    * 호렙산의 불 꽃
 4장    * 뱀이 된 모세의 지팡이, 바로와 모세
 5장    * 이스라엘에게 내려진 더 큰 고역
 6장    * 모세를 격려하는 하나님, 모세와 아론의 족보
 7장    * 1)모세와 바로, 8)지팡이 뱀, 20)피
 8장    * 1)개구리, 16)이, 20)파리
 9장    * 1)온역, 8)독종, 13)우박
10장    * 1)메뚜기, 21)흑암
11장    * 장자 죽음 예고
12장    * 1)유월절의 기원, 29)장자 죽음 재앙, 37)출애굽
13장    * 1)초태생과 무교절, 17)불기둥 구름기둥
14장    * 1)바로의 추격, 21)홍해를 건너
15장    * 1)승리의 노래, 22)마라와 엘림
16장    * 만나와 메추라기
17장    * 1)반석에서 나온 물, 8)대 아말렉 전투
18장    * 이드로의 권유로 재판장을 세움
19장    * 시내산에 오름
20장    * 십계
21장    * 1)노예보호법, 12)사형죄, 23)동해복수법, 26)소유주 책임법
22장    * 1)배상법, 16)기타 사회질서
23장    * 공정한 재판, 3대 명절, 이방신 경계
24장    * 70인 장로와 함께 시내산에 오른 모세
25장    * 드릴 예물, 법궤, 떡상
26장    * 성막
27장    * 1)번제단, 9)성막 뜰, 23)등불의 기름
28장    * 제사장 정장
29장    * 1)제사장 위임법, 10)제사법, 38)매일 드릴 예물,
                     45)하나님 임재
30장    * 1)향단, 11)생명의 속전, 17)물두멍, 22)관유와 향
31장    * 1)공교한 일꾼들, 12)안식에 대하여, 18)두 돌판
32장    * 1)금송아지, 11)모세의 중보기도, 19)깨어진 돌판,
                     25)처형된 우상 숭배자들
33장    * 1)진 밖의 회막, 12)하나님의 임재를 위한 모세의 기도
34장    * 1)새로 만든 돌판, 10)우상 숭배 경고, 18)3대 명절
35장    * 1)안식일, 4)드릴 예물, 10)성막 재료들,
                     20)예물을 드리는 백성들, 30)일꾼들
36장    * 2)풍족한 예물, 8)성막
37장    * 성막 안의 성구들
38장    * 9)성막의 뜰, 21)예물의 총계
39장    * 1)제사장의 복장, 32)성구 완성
40장    * 1)기름 발라 거룩케 한 성구들, 34)임재


레위기(27장)


 1장    * 번제 드리는 방법
 2장    * 소제 드리는 방법
 3장    * 화목제 드리는 방법
 4장    * 속죄제[1)제사장을 위하여, 13)회중을 위하여,
                     22)관원을 위하여, 27)평민을 위하여
 5장    * 1)속죄제가 요구되는 행위,  14)속건제 드리는 방법
 6장    * 8)번제, 14)소제, 24)속죄제
 7장    * 1)속건제, 11)화목제, 22)제사장에게 금지된 것, 
                     28)제사장의 분깃
 8장    * 제사장 위임식
 9장    * 제사장의 첫 직무 수행
10장    * 잘못 드린 제사
11장    * 淨한 동물과 不淨한 동물
12장    * 여인의 정결 규례
13장    * 나병 구별 방법
14장    * 나병자 정결 규례
15장    * 유출병과 정결 규례
16장    * 1)속죄일, 20)아사셀을 위한 염소
17장    * 1)도축 규례, 10)피는 못 먹음
18장    * 성질서
19장    * 사회 질서
20장    * 사형에 해당되는 죄
21장    * 제사장의 성결에 관하여
22장    * 성물과 희생 규례
23장    * 6대 명절


                   [안식일, 유월절, 무교절, 칠칠절, 나팔절, 대 속죄일, 초막절]
24장    * 1)끌 수 없는 성막 안의 등불, 5)상설할 떡,
                     10)여호와를 저주하면, 17)동해보복법
25장    * 1)안식년, 8)희년, 35)빈민 보호법, 47)노예보호법
26장    * 축복과 저주
27장    * 1)서원에 관한 규례들, 32)십일조에 대한 규례

 

민수기(36장)


 1장    * 인구조사
 2장    * 이스라엘 진 배치
 3장    * 1)아론의 아들들, 5)레위지파의 임무와 계수, 40)처음 난 자
 4장    * 1)고핫 자손의 임무와 계수, 21)게르손 자손의 임무와 계수,  29)므라리 자손의 임무와 계수
 5장    * 1)부정에서 분리할 것, 5)배상법과 제사장의 소유, 11)의심 소제
 6장    * 1)나실인 규례, 22)제사장의 축복기도
 7장    * 족장이 드린 예물
 8장    * 1)성막 안의 금등대, 5)레위인을 하나님께 바치는 법
 9장    * 1)첫 유월절, 15)성막 위에 머문 구름
10장    * 1)두 개의 은나팔, 11)시내 광야에서 출발
11장    * 1)다베라에서 원망하다 당한 불 심판, 4)만나에 대한 불평, 16)70인 장로 세움, 31)메추라기 심판
12장    * 미리암과 아론의 비방
13장    * 12정탐꾼의 잘못된 보고와 백성들의 원망
14장    * 1)백성들의 거역, 20)징벌, 36)악평한 정탐꾼 죽음
15장    * 1)제사 규례, 32)안식일 범한 자 처형, 37)옷단에 매단 수술
16장    * 1)고라당의 반역, 36)아론의 향로를 통한 속죄
17장    * 싹 난 아론의 지팡이
18장    * 제사장들과 레위인의 직무와 기업
19장    * 시체로 인한 부정을 정결케 하는 물
20장    * 1)모세의 범죄, 14)이스라엘의 진행을 방해한 에돔, 22)아론 소천
21장    * 1)호르마에서 아랏을 물리침, 4)구리뱀,
                     10)이스라엘의 경유지, 21)아모리 왕 시혼, 33)바산 왕 옥
22장    * 1)모압평지의 발람, 21)여호와의 사자와 발람의 나귀
23장    *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발람
24장    * 이스라엘의 번영을 예언하는 발람
25장    * 1)모압 여인과 혼음하고 바알브올에 부속 됨,
                      6)하나님을 시원케 한 비느하스
26장    * 1)제 2차 인구 조사, 52)기업 분배는 제비로, 57)레위 종족들
27장    * 1)슬로브핫의 딸들의 기업, 12)후계자 여호수아
28장    * 예배에 드릴 예물[1)매일, 9)안식일, 11)월삭, 16)무교절, 26)맥추절]
29장    * 예배에 드릴 예물[1)나팔절, 7)속죄일, 12)초막절]
30장    * 여자가 서원하면
31장    * 1)미디안 정복, 19)출전자들의 결례, 25)전리품 분배
32장    *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반 지파의 청원
33장    * 애굽에서 요단까지의 여정
34장    * 1)가나안 분배, 10)기업을 나눌 족장들
35장    * 1)레위인의 기업, 9)살인에 관한 규례, 29)피 흘림에 관한 규례
36장    * 슬로브핫의 딸들의 순종

 

신명기(34장)


 1장    * 1)아라바광야에서 선포한 말씀, 9)재판장 임명,
                     19)가데스바네아에서 생긴 일, 34)하나님의 징벌,
         41)호르마에서 패한 이스라엘
 2장    * 1)에돔을 침범치 말라는 하나님의 명령,
                     24)헤스본 왕 시혼 정복
 3장    * 1)바산 왕 옥 정복, 12)두 지파 반에게 분배된 땅,
                    26)약속의 땅을 바라보는 모세
 4장    * 1)순종을 교훈 하는 모세, 9)호렙산의 교훈,
                     15)우상 숭배 경고, 41)도피성
 5장    * 십계
 6장    * 율법의 목적[순종과 불순종]
 7장    * 1)이방과 단교[진멸 해야 할 족속], 6)성민, 순종의 복,
                     12)순종하면 복 받는다.
 8장    * 축복과 저주
 9장    * 1)가나안 족을 멸하신 하나님, 6)금송아지
10장    * 1)다시 만든 두 돌판, 6)아론 소천, 12)모세의 권면
11장    * 1)하나님이 행하신 큰 일들, 8)말씀대로 살면 복 받는다. 26)복과 저주
12장    * 1)정해진 예배 장소, 29)우상 숭배자 경계
13장    * 죽여야 할 우상 숭배자들
14장    * 1)정한 음식과 가증한 음식, 22)십일조
15장    * 1)면제년[안식년], 19)첫 것
16장    * 1)3대 명절, 18)공의를 따라 재판하라

17장    * 1)재판에 대한 여러 가지 교훈,
                     14)왕을 뽑는 규례와 왕의 생활 원리
18장    * 1)제사장과 레위인의 분깃, 9)이방 행위 엄금,
                     15)예언된 선지자
19장    * 1)도피성, 15)증인 규례
20장    * 전시의 유의 점
21장    * 1)살인자를 알 수 없는 살인 사건, 10)기타 규례들
22장    * 1)개인적인 유의 사항, 13)성질서
23장    * 1)총회에 들지 못할 사생자, 19)상호간의 금전 거래,
                     21)서원을 지키라
24장    * 1)가정사에 관계된 규례[아내, 입영, 전당물, 인신매매, 문둥병], 14)품꾼의 품삯
25장    * 1)재판장의 공정성
26장    * 1)첫 열매와 십일조를 드려라
                                        -하나님을 향한 실천적 신앙고백
27장    * 그리심산과 에발산
28장    * 1)순종=축복, 15)불순종=저주
29장    * 1)순종을 권면하는 모세-광야 40년 회상-,
                     10)이스라엘과 맺은 여호와의 언약
30장    * 1)이스라엘의 회복과 권고, 11)생명과 사망
31장    * 1)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 24)언약궤 안에 넣은 율법서


32장    * 1)모세의 노래, 48)가나안을 바라보는 모세
33장    *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모세
34장    * 모세의 죽음

 

여호수아(24장)


 1장    * 여호수아 소명
 2장    * 두 정탐꾼과 기생 라합
 3장    * 요단강 도하
 4장    * 요단강에서 취한 열 두 돌
 5장    * 1)길갈의 할례와 유월절 의식, 12)만나 그침,
                     13)하나님의 군대 장관
 6장    * 여리고 함락
 7장    * 1)대 아이 전 패배, 16)아간 처형
 8장    * 1)대 아이 전 승리, 30)에발산의 언약
 9장    * 기브온 거민들의 속임수
10장    * 1)아모리 족속 진멸, 12)중천에 머문 태양
11장    * 북부 지방 정복과 종전
12장    * 모세와 여호수아가 친 왕들
13장    * 1)요단 동편의 분깃, 22)발람 처형
14장    * 땅 분배[갈렙]
15장    * 땅 분배[유다]
16장    * 땅 분배[요셉]
17장    * 땅 분배[므낫세]
18장    * 땅 분배[베냐민], - 1)실로에 세워질 성막 -
19장    * 땅 분배[시므온, 잇사갈, 아셀, 납달리, 단, 여호수아]
20장    * 도피성
21장    * 땅 분배[레위]
22장    * 1)돌아간 두 지파 반, 11)논쟁과 화해-요단 강변의 재단-
23장    * 여호수아의 고별사
24장    * 1)여호수아의 고별사, 26)증거의 돌, 29)여호수아 소천

 

 

사사기(21장)


 1장    * 1)아도니베섹을 생포한 유다, 11)옷니엘,
                     22)기타 지파들의 정복 정착
 2장    * 6)여호수아 소천, 11)이스라엘의 배교,
                     16)사사를 세우시는 하나님
 3장    * 12)에훗, 31)삼갈
 4장    * 1)드보라, 17)시스라를 죽인 야엘-헤벨의 아내-
 5장    * 드보라의 찬송
 6장    * 기드온-36)양털 뭉치-
 7장    * 기드온과 300명
 8장    * 기드온의 승리-15)횃불과 항아리 전술-
 9장    * 1)아비멜렉, 7)세겜족을 꾸짖는 요람,
                     22)아비멜렉을 반역하는 가알, 50)맷돌에 맞아 죽은 아비멜렉
10장    * 1)돌라, 3)야일
11장    * 1)입다, 32)딸을 바친 입다
12장    * 1)길르앗과 에브라임의 전쟁, 8)입산, 11)엘론, 13)압돈
13장    * 삼손
14장    * 1)삼손과 딤나의 여인, 8)수수께끼
15장    * 1)300마리의 여우, 14)나귀 턱뼈로 1000명을 죽인 삼손
16장    * 1)삼손과 들릴라, 23)삼손 소천
17장    * 미가의 신상
18장    * 미가와 단 지파
19장    * 레위인과 첩
20장    * 베냐민과의 전쟁
21장    * 베냐민 지파의 부인들

 

룻기(4장)


 1장    * 모압으로 내려간 아비멜렉의 가족, 룻의 결심
 2장    * 이삭을 줍는 룻
 3장    * 룻을 지도하는 나오미
 4장    * 보아스를 통해 다윗의 조상을 얻은 룻

 

사무엘상(31장)


 1장    * 1)엘가나와 부인들, 9)한나의 서원 기도, 19)사무엘 출생
 2장    * 1)한나의 찬송, 12)엘리 아들들의 죄악
 3장    * 1)사무엘을 부르신 여호와, 10)엘리 가문에 대한 경고
 4장    * 1)이스라엘 패전, 10)언약궤 빼앗김, 12)엘리 죽음
 5장    * 금독종 5개, 금쥐 5개,
 6장    * 벧세메스로 돌아온 언약궤
 7장    * 아비나답의 집에 있는 언약궤
 8장    * 왕을 요구하는 백성
 9장    * 사울
10장    * 1)기름 부음 받은 사울, 9)예언하는 사울,
                     17)미스바에서 왕이 된 사울
11장    * 암몬을 물리친 사울
12장    * 사무엘의 설교
13장    * 1)블레셋 수비대를 친 요나단, 8)제사장직을 침해한 사울
14장    * 1)블레셋을 급습한 요나단, 16)자멸하는 블레셋,
                     24)사울의 어리석은 금식령

15장    * 1)아각을 살린 사울, 10)버림받은 사울,
                     32)아각을 죽이는 사무엘
16장    * 1)기름 부음 받은 다윗, 14)수금 타는 다윗
17장    * 다윗과 골리앗
18장    * 다윗과 요나단, 공주와 결혼한 다윗
19장    * 1)다윗과 요나단, 8)다윗에게 창을 던진 사울
20장    * 1)다윗과 요나단, 24)사울의 살해 의도를 알아본 요나단
21장    * 놉으로 도망친 다윗
22장    * 1)아둘람굴로 숨은 다윗, 6)사울에게 살해된 놉 제사장들
23장    * 1)블레셋을 치고 그일라를 구한 다윗, 6)다윗을 추격하는 사울, 13)십황무지로 피신한 다윗
24장    * 사울을 살려준 다윗
25장    * 사무엘의 죽음, 다윗과 아비가일
26장    * 사울을 살려준 다윗
27장    * 아기스에게 시글락을 얻은 다윗
28장    * 엔돌의 신접한 여인과 사울
29장    * 다윗을 의심하는 블레셋 방백
30장    * 아말렉을 친 다윗
31장    * 사울 부자 전사

 

사무엘하(24장)


 1장    * 1)사울의 부고, 17)다윗의 애가
 2장    * 1)유다의 왕이 된 다윗, 8)사울 가문과 싸우는 다윗
 3장    * 1)헤브론에서 낳은 다윗의 여섯 아들, 6)아브넬을 살해한 요압
 4장    * 1)이스보셋을 죽인 레갑과 바아나,
                      9)다윗에게 처형된 레갑과 바아나
 5장    * 1)통일왕국의 왕이 된 다윗, 6)시온산성을 빼앗은 다윗, 11)히람의 도움, 13)예루살렘에서 낳은 다윗
          의 열 한 아들, 17)블레셋을 친 다윗
 6장    * 1)언약궤를 옮김, 12)베레스웃사, 20)미갈을 책망하는 다윗
 7장    * 1)성전을 세우려는 다윗, 4)다윗과 언약을 맺은 하나님
 8장    * 1)다윗 왕국 확장, 13)다윗의 신하들
 9장    * 므비보셋을 보살피는 다윗
10장    * 암몬과 아람을 물리침
11장    * 다윗과 밧세바
12장    * 1)다윗을 책망하는 나단, 13)회개하는 다윗, 24)솔로몬 출생
13장    * 1)다말과 암논, 20)암논을 죽인 압살롬, 34)도주한 압살롬
14장    * 돌아온 압살롬
15장    * 1)반역자 압살롬, 13)피난하는 다윗
16장    * 1)시바의 계략, 5)다윗을 저주하는 시므이,
                     15)예루살렘에 입성하는 압살롬


17장    * 아히도벨과 후세
18장    * 1)압살롬의 패배, 9)압살롬을 죽인 요압
19장    * 1)다윗의 애통을 그치게 하는 요압, 15)회궁하는 다윗
20장    * 1)다윗을 대항한 세바, 14)살해되는 세바, 23)다윗의 신하들
21장    * 1)사울이 기브온 사람을 죽인 죄로 인한 3년 기근,
                     15)영웅들의 공적
22장    * 다윗의 시편
23장    * 다윗의 마지막 말
24장    * 인구 조사와 재앙

 

열왕기상(22장)


 1장    * 1)다윗을 봉양하는 수냄 여인 아비삭,
                      5)스스로 왕 된 아도니야, 28)왕으로 지명된 솔로몬
 2장    * 1)다윗의 유언, 13)숙청
 3장    * 1)바로의 딸과 결혼한 솔로몬, 3)지혜를 구한 솔로몬,
                     16)지혜로운 판결
 4장    * 1)솔로몬의 신하들, 21)솔로몬의 부, 29)솔로몬의 지혜
 5장    * 건축 준비
 6장    * 완성된 성전
 7장    * 왕궁과 성구들
 8장    * 1)언약궤 입전, 12)헌당, 22)솔로몬의 기도
 9장    * 솔로몬과 맺은 하나님의 언약
10장    * 솔로몬과 시바
11장    * 1)황후들의 우상 숭배, 9)솔로몬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 14)솔로몬의 대적들, 41)솔로몬 소천
12장    * 1)르호보암, 16)북왕국 초대 왕 여로보암,
                     25)여로보암의 종교 정책
13장    * 1)여로보암에게 경고한 유다 선지자,
                     11)사자에게 물려 죽은 유다 선지자
14장    * 1)아히야 선지자와 여로보암의 아내, 12)남왕국의 르호보암, 25)예루살렘을 약탈한 애굽 시삭왕
15장    * 1)아비얌, 9)아사, 16)벤하닷과 동맹한 아사, 25)나답, 32)바아사
16장    * 1)바아사의 저주를 예언하는 예후, 8)엘라와 시므리,
                     21)오므리, 28)아합, 31)이세벨
17장    * 1)엘리야의 가뭄 예언, 4)엘리야와 까마귀, 8)사르밧 과부, 17)사르밧 과부의 아들을 살린 엘리야
18장    * 1)엘리야와 오바댜, 20)갈멜산의 대결,
                     41)비오게 한 엘리야의 기도
19장    * 1)호렙산으로 피한 엘리야, 8)하나님을 만난 엘리야,
                     19)엘리사를 부른 엘리야
20장    * 1)벤하닷의 사마리아 침략, 13)이스라엘의 벤하닷 격퇴,31)벤하닷을 살려주고 저주받은 아합
21장    * 1)나봇의 포도원과 아합, 5)나봇을 죽인 이세벨의 음모,17)아합의 멸망을 예언하는 엘리야
22장    * 1)거짓 선지자들을 따른 아합, 13)참 선지 미가야,
                     29)아합 전사, 41)여호사밧, 51)아하시야

 

열왕기하(25장)


 1장    * 1)아하시야, 17)여호람
 2장    * 1)엘리야와 엘리사, 12)요단을 가른 엘리사,
                     19)여리고 물을 고친 엘리사
 3장    * 1)여호람, 4)여호사밧과의 동맹, 13)샘을 낸 엘리사,
                     21)모압을 물리친 이스라엘 연합군
 4장    * 엘리사의 이적들[1)기름병 기적, 8)수넴 여인 아들 살림,38)국 해독, 42)보리떡 20으로 백 명을]
 5장    * 나아만과 게하시
 6장    * 1)물에 빠진 도끼, 8)아람 왕의 작전을 미리 아는 엘리사,24)아들을 잡아먹는 사마리아의 여인들
 7장    * 사마리아를 포위했던 알몸으로 도망친 아람 병사들

 8장    * 1)땅을 되찾은 수넴 여인, 7)하사엘이 아람의 왕이 된다,16)유다 여호람왕, 25)유다 아하시야왕
 9장    * 1)예후, 11)예후에게 살해된 요람, 27)예후에게 살해된 아하시야
10장    * 예후의 숙청 작업[아합 家, 바알 신봉자들]
11장    * 1)아달랴와 요아스, 4)하나님과의 언약 갱신
12장    * 1)요아스의 통치 시작, 9)성전을 수리하는 요아스
13장    * 1)여호아하스, 10)요아스, 14)엘리사의 죽음,
                     20)죽은 자를 살리는 엘리사의 시체
14장    * 1)유다 아마샤왕, 8)남북-아마샤:여로보암 Ⅱ세- 전쟁,
                     23)여로보암 Ⅱ세
15장    * 유다:1)웃시야, 7)요담, 이스라엘:8)스가랴, 13)살룸,
                     17)므나헴, 23)브가히야, 27)베가
16장    * 1)아하스의 우상 숭배, 5)아람과 이스라엘 연합군 유다 침공,19)히스기야
17장    * 1)이스라엘 호세아왕, 5)북왕국 이스라엘 멸망,
18장    * 1)히스기야의 종교 개혁, 13)산헤립의 침략
19장    * 8)산헤립의 편지, 14)히스기야의 기도, 20)산헤립의 자멸
20장    * 1)수명이 연장된 히스기야, 12)바벨론 사절단에게 성전보고를 공개한 히스기야, 20)히스기야


21장    * 1)므낫세, 19)아몬
22장    * 1)요시야 종교개혁[성전 수리], 8)율법서 발견,
                     15)여선지 훌다 예언
23장    * 1)요시야의 종교개혁 28)전사한 요시야,
                     31)애굽에 끌려간 여호아하스
24장    * 1)바벨론에 함락된 예루살렘, 17)시드기야
25장    * 유다 왕국 멸망

 

역대상(29장)


 1장    * 족보[아담 야곱]
 2장    * 유다의 자손들
 3장    * 1)다윗의 자손들, 10)솔로몬의 자손들
 4장    * 지파들[1)유다, 24)시므온]
 5장    * 지파들[1)르우벤, 11)갓, 18)므낫세 반]
 6장    * 1)레위 지파, 31)성가대, 49)아론 자손들
 7장    * 지파들[1)잇사갈, 6)베냐민, 13)납달리, 14)므낫세,
                     20)에브라임, 40)아셀]
 8장    * 베냐민 지파, 33)사울의 자손들
 9장    * 포로기 후의 예루살렘 주민
10장    * 사울의 패망
11장    * 1)다윗 왕국, 4)시온산성을 빼앗을 다윗, 10)명장들의 업적,15)부하들의 피 같은 베들레헴 샘물
12장    * 1)다윗의 첫 부하들, 38)왕으로 추대된 다윗
13장    * 법궤를 모셔 오는 다윗
14장    * 1)다윗 궁 건축, 13)뽕나무 꼭대기에서 들린 발자국 소리
15장    * 예루살렘으로 모셔 온 법궤
16장    * 1)법궤 운반과 다윗의 감사시,
                     37)레위인에게 궤를 섬기게 하는 다윗
17장    * 1)나단의 예언, 16)다윗의 감사 기도
18장    * 1)세력을 넓히는 다윗, 14)다윗의 대신들
19장    * 1)암몬에게  모욕당한 다윗의 사절단,

                         6)암몬을 물리침,

                       16)아람을 물리침
20장    * 다윗의 암몬 정복,
21장    * 인구조사와 형벌
22장    * 솔로몬에게 성전 건축을 위임하는 다윗
23장    * 1)솔로몬을 왕으로 세움, 2)성전 예배를 위한 준비,
                     24)레위 자손에게 맡긴 새로운 직무
24장    * 24반차로 나눈 아론 자손들
25장    * 성가대원
26장    * 성전 문지기
27장    * 1)다윗의 군, 16)행정, 25)재무
28장    * 솔로몬에게 성전 설계도를 넘겨준 다윗
29장    * 1)성전 건축을 위한 예물들, 10)다윗의 감사 기도,
                    20)솔로몬 즉위, 26)다윗 소천

 

역대하(36장)


 1장    * 1)지혜를 구한 솔로몬, 14)솔로몬이 받은 축복
 2장    * 1)성전 건축 준비, 11)솔로몬을 돕는 후람왕
 3장    * 성전 건축 착공
 4장    * 성전의 聖具들
 5장    * 1)성전 완공, 2)법궤 옮겨 옴
 6장    * 1)성전 봉헌, 12)솔로몬의 봉헌 기도
 7장    * 1)성전에 가득찬 여호와의 영광, 4)성전에서 베푼 첫 잔치,12)솔로몬과 맺은 하나님의 언약
 8장    * 솔로몬의 업적들
 9장    * 솔로몬과 시바
10장    * 1)어리석은 르호보암, 16)분열되는 왕국
11장    * 1)전쟁을 막은 스마야, 13)여호와를 거절하는 북왕국 여로보암,18)남왕국 르호보암의 가족들
12장    * 여호와를 버린 남왕국 르호보암
13장    * 남북전쟁을 일으킨 아비야
14장    * 세라를 물리친 아사
15장    * 1)선지자 아사랴의 예언, 8)아사의 종교 개혁, 
                     16)모친의 태후 폐위
16장    * 1)벤하닷과 동맹한 남왕국 아사,
                      7)하나니 선지를 투옥한 아사, 13)병사한 아사
17장    * 남왕국 여호사밧의 종교 개혁
18장    * 1)여호사밧과 아합의 동맹, 4)아합의 거짓 선지자들,


                     12)참선지 미가야, 28)아합 전사
19장    * 여호사밧을 책망하는 예후
20장    * 1)유다를 침공한 모압, 3)여호사밧의 승전
21장    * 정적을 제거한 남왕국 여호람
22장    * 1)남왕국 아하시야, 10)남왕국 마녀 아달랴
23장    * 남왕국 요아스를 등극시킨 여호야다
24장    * 요아스의 종교개혁
25장    * 남왕국 아마샤
26장    * 문둥이가 된 남왕국 웃시야
27장    * 남왕국 요담의 선정
28장    * 북왕국 베가에게 12만 명이나 살육 당한 남왕국 아하스,8)북왕국 베가를 꾸중한 북 선지자 오뎃
29장    * 히스기야의 종교 개혁
30장    * 유월절 잔치
31장    * 히스기야의 종교 개혁

32장    * 1)유다를 침공한 산헤립, 20)기도로 산헤립를 물리친 히스기야, 24)기도로 병 고침 받은 히스기야
33장    * 1)역행하는 므낫세, 12)아몬
34장    * 1)요시야의 종교 개혁, 14)율법서 발견, 22)여선지 훌다의 예언
35장    * 1)유월절을 지킨 요시야, 20)요시야 전사
36장    * 마지막 유다 왕국[1)여호아하스, 5)여호야김, 9)여호야긴,11)시드기야, 17)멸망]


에스라(10장)


 1장    * 고레스의 성전 중건령
 2장    * 귀환 자의 명단
 3장    * 성전 재건 착수
 4장    * 성전 건축 중지
 5장    * 공사 재개
 6장    * 1)다리오의 조서, 13)완성된 성전, 16)유월절
 7장    * 아닥사스의 조서를 가지고 귀국한 에스라
 8장    * 아하와 강변의 금식 기도
 9장    * 이방과 잡혼
10장    * 잡혼자 이혼 권면

 

느헤미야(13장)


 1장    * 예루살렘을 위한 느헤미야의 기도
 2장    *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느헤미야
 3장    * 성곽 개축 공사
 4장    * 적의 방해와 무장 공사
 5장    * 빈부 격차를 개혁한 느헤미야
 6장    * 대적들의 음모 속에서 완성된 성벽
 7장    * 1)예루살렘의 우두머리를 세움,
                      5)스룹바벨과 함께 돌아온 유대인 명단
 8장    * 율법서 낭독과 율법 준수 촉구
 9장    * 금식하며 통회하는 백성들
10장    * 인 친자
11장    * 예루살렘의 거주자와 그 지도자
12장    * 낙성식
13장    * 성별과 청결

 

에스더(10장)


 1장    * 왕후 와스디 폐위
 2장    * 에스더를 왕비로 피택
 3장    * 하만의 모계
 4장    * 금식하는 유대인들, 죽으면 죽으리다
 5장    * 1)연회를 베푼 에스더, 9)모르드개를 달려고 장대를 세운 하만
 6장    * 모르드개의 공훈과 모르드개의 마부가 된 하만
 7장    * 두 번째 베푼 연회, 처형된 하만
 8장    * 원대로 조서를 쓰는 모르드개
 9장    * 대적을 쳐부순 유대인과 부림절
10장    * 존귀케 된 모르드개

 

욥기(42장)


 1장    * 1)욥의 부와 경건, 6)사단의 시험
 2장    * 1)사단의 2차 시험, 11)욥의 친구들 내방
 3장    * 자신의 생일을 저주하는 욥
 4장    * 욥을 책망하는 엘리바스
 5장    * 계속 책망하는 엘리바스[악인의 보응]
 6장    * 1)자신의 불평을 정당화하는 욥, 14)친구들을 책망하는 욥
 7장    * 하나님께 호소하는 욥
 8장    * 빌닷의 첫 번째 논박
 9장    * 하나님의 공의를 인정하는 욥
10장    * 자탄하는 욥
11장    * 소발의 첫 번째 논박[오묘막측]
12장    * 욥의 응수[지혜와 권능]
13장    * 자신의 순결을 변호하는 욥
14장    * 생을 저주하는 욥
15장    * 엘리바스의 두 번째 논박
16장    * 욥의 반박
17장    * 하나님께 호소하는 욥
18장    * 빌닷의 두 번째 논박
19장    * 친구들의 잔혹성을 지적하면서 동정을 구하는 욥,
                      자신의 신앙을 진술하는 욥
20장    * 소발의 두 번째 논박
21장    * 욥의 응답[헛된 위로]
22장    * 욥의 죄를 비난하면서 회개를 촉구하는 엘리바스
23장    * 하나님께 판결 받기를 원하는 욥
24장      * 1)인간의 더러운 이기적 죄악, 17)악인을 위해 감추어진 심판
25장    * 빌닷의 세 번째 응수
26장    * 빌닷에 대한 욥의 세 번째 응수
27장    * 자신의 의를 주장하는 욥[결국 악인은 망한다]
28장    * 지혜는 하나님의 선물
29장    * 과거의 행복을 회고하는 욥
30장    * 현재의 고난을 진술하는 욥
31장    * 결백 무죄를 주장하는 욥
32장    * 욥과 세 친구에게 격한 책망을 하는 엘리후
33장    * 1)욥의 죄를 책망하는 엘리후,
                     14)사람의 회개를 기다리시는 하나님
34장    * 1)욥의 문제를 지적하는 엘리후, 10)하나님은 불의치 않으셔,31)사람은 교만을 버려야
35장    * 욥의 무지 책망[사람은 하나님이 아님]
36장    * 1)의로우신 하나님 찬송 받으실 하나님,
                     16)시련은 죄의 결과라고 지적하는 엘리후
37장    * 기묘하신 하나님
38장    * 하나님의 임재[욥의 무지를 지적하시는 하나님]
39장    * 계속 말씀하시는 하나님[금수를 통한 하나님의 계시]
40장    * 1)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낮추는 욥,
                      6)욥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
41장    * 악어를 통한 하나님의 능력


42장    * 1)욥의 회개, 10)회복된 복

 

 

시편(150장)    

                제 1권  *   1 - 41편
                제 2권  *  42 - 72편
                제 3권  *  73 - 89편
                제 4권  *  90 - 106편
                제 5권  * 107 - 150편

 

제 1권
  1편   * 선한 사람은 복, 악한 사람은 화
  2편   * 기름 부음 받은 자를 대적하는 열방
  3편   * 무서운 환난 중에[압살롬을 피할 때 지은 시]
  4편   * 고난의 밤에 하나님을 신뢰하는 기도
  5편   * 악인으로부터 보호를 간구하는 아침 기도
  6편   * 자비를 구하는 회개 자의 슬픈 노래
  7편   * 핍박 중에서 구원을 바라는 슬픈 노래
  8편   * 하나님의 창조와 영광과 사랑
  9편   * 원수를 이기게 하신 하나님의 공의
 10편   * 악인의 멸망을 구하는 기도
 11편   * 성전에 계신 여호와
 12편   * 타락한 세대
 13편   * 오랜 환난 가운데서 탄식하는 노래[버림받은 내 영혼]
 14편   * 하나님이 없다고 하는 어리석은 인생
 15편   * 주의 성산에 거할 자
 16편   * 복의 근원 여호와
 17편   * 압제자로부터 보호를 구하는 기도
 18편   * 구원에 대한 감사의 노래


 19편   * 하나님의 창조물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
 20편   * 위로의 노래
 21편   * 승리에 대한 감사
 22편   * 십자가를 진 메시야의 슬픈 노래
 23편   * 나의 목자 되신 여호와
 24편   * 영광의 왕의 입성
 25편   * 환난 중에 인도와 보호를 구하는 기도
 26편   * 주님의 긍휼을 바라는 무죄 자의 탄원
 27편   * 빛이요 구원이신 여호와를 통해 얻은 승리의 확신
 28편   * 도움을 바라는 기도와 그 응답에 대한 감사
 29편   * 여호와의 소리와 능력
 30편   * 치병에 대한 감사
 31편   * 주께 피하는 자의 기도[환난 중의 신뢰]
 32편   * 회개와 용서의 기쁨
 33편   * 찬양과 감사
 34편   * 여호와를 찾으시는 자를 들어주시는 하나님
 35편   * 대적으로부터 구원을 바라는 기도
 36편   * 변함없으신 주의 인자
 37편   * 일시적인 악인의 행복과 영원한 의인의 복
 38편   * 질병과 고난 중에 죄를 회개하는 마음의 기도
 39편   * 인생 무상
 40편   * 도움을 구하는 기도와 응답에 대한 찬송
 41편   * 병마 중의 기도
 
제 2권
 42편   * 하나님을 사모하는 자
 43편   * 불의한 자로부터 보호를 구하는 기도
 44편   * 인도하심에 대한 회상과 현재의 고난으로부터의 구원 간구
 45편   * 왕의 결혼 축혼가
 46편   * 피난처요 힘이신 하나님
 47편   * 왕 중의 왕 하나님 찬양
 48편   * 하나님의 성 시온의 영광
 49편   * 세상 부귀의 헛됨과 참되신 하나님
                      [재물을 의지하는 자의 어리석음]
 50편   * 공의로우신 하나님께 참된 예배를...
 51편   * 참회의 기도
 52편   * 간사한 혀와 강포자의 결국과 그 교훈
 53편   * 어리석은 무신론 자
 54편   * 환난 중에서 원수에 대한 보응과 주의 도움을 구하는 기도
 55편   * 친구로부터 배신당한 고난 중에서 하나님을 신뢰하는 기도
 56편   * 하나님의 도움 바라는 기도
 57편   * 환난 때에 주는 안전한 피난처
 58편   * 공의를 구부리는 악인의 형벌
 59편   * 환난 날에 피난처 되시는 하나님
 60편   * 패배 후에 드리는 승전 기원
 61편   * 망대와 피난처가 되시는 하나님
 62편   * 반석이요 구원이신 하나님만 바라는 신앙
 63편   * 주를 갈망하는 갈급한 영혼을 채워 주시는 하나님
 64편   * 행악을 계획하는 자의 멸망
 65편   * 승리와 풍성한 추수로 인한 감사
 66편   * 시련에서 구원하신 크신 주님의 역사
 67편   * 추수감사
 68편   * 구원을 완성한 승리의 노래
 69편   * 고난 당하는 자의 기도
 70편   * 긴급한 구원 기도
 71편   * 도움을 바라는 노인의 기도
 72편   * 장차 올 메시야 왕국 찬양
 
제 3권
 73편   * 악인의 번성에 대한 문제
 74편   * 민족 구원을 위한 기도
 75편   * 의로운 재판장이신 하나님
 76편   * 원수의 군사는 망하고 하나님은 승리하신다.
 77편   * 고난의 슬픔 중에 하나님의 도우심의 은혜를 생각하고
                      위로를 얻음
 78편   * 이스라엘의 불신과 하나님의 구원[출애굽 다윗 언급]
 79편   * 성전을 훼손한 이방인들의 멸망을 위한 기도
 80편   * 이스라엘 회복을 바라는 기도
 81편   * 순종자에 대한 축복
 82편   * 부정 재판에 대한 심판과 공의로운 재판을 위한 기도
 83편   * 열국 원수들이 두려워서 원수들의 멸망을 위한 기도
 84편   * 주의 장막에 거하는 자의 복
 85편   * 포로에서 돌아온 자들의 기도
 86편   * 고난 중에 하나님의 보호를 구하는 기도
 87편   * 시온의 영광

 88편   * 고난에 처한 신앙인의 슬픈 노래
 89편   * 약속에 신실하신 주의 인자
 
제 4권
 90편   * 인생무상에 대한 탄식
 91편   * 피난처요 요새이신 하나님[위로의 시]
 92편   * 안식일에 주의 인자하심에 대한 찬양
 93편   * 영원한 능력과 권세의 통치자 하나님
 94편   * 세계를 공평하게 심판하시는 하나님
 95편   * 모든 것의 주인
 96편   * 온 땅이여 여호와를 찬송하라
 97편   * 모든 신들 위에 초월하신 엄위로우신 하나님
 98편   * 온 땅에 충만한 주의 기사[이스라엘을 구원하신 하나님 찬양]
 99편   * 공평으로 통치하시는 하나님[하나님의 왕권에 대한 찬송]
100편   * 기쁨으로 여호와를 찬송하라[감사시]
101편   * 통치자의 자세[거룩한 삶에 대한 결심]
102편   * 슬픈 자의 기도[예루살렘 회복을 위한 기도]
103편   * 전 우주적 찬양[여호와의 인자에 대한 감사 찬송]
104편   * 창조주 하나님의 섭리[피조물을 보호하시는 하나님]
105편   *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
106편   * 하나님의 사랑을 거역한 이스라엘의 죄

 

제 5권
107편   * 인생에게 행하신 하나님의 기이하신 사랑의 구원
108편   * 하나님의 구원을 바라며 승리의 기원과 확신
109편   * 악한 자 보복을 위한 기도
110편   *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시
111편   * 크신 여호와의 행사에 대한 찬양
112편   *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가 받을 복
113편   * 하나님의 자비를 찬양함
114편   * 출애굽 때 자연계에 나타난 하나님의 권능
115편   * 참 신과 거짓 신을 분별하고 여호와를 의뢰하라
116편   * 성도의 죽음
117편   * 영원하신 여호와의 인자와 진실
118편   *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
119편   * 여호와의 율법을 찬송[8절씩 22부로 구성]
120편   * 거짓된 입술에서 구원받기를 원하는 기도
121편   * 영원까지 도우시는 하나님
122편   * 예루살렘의 평화를 위한 기도
123편   * 긍휼을 바라는 기도
124편   * 대적으로부터 극적인 구원에 대한 감사
125편   * 여호와를 의뢰하는 자의 안전
126편   * 눈물의 씨와 기쁨의 단
127편   *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128편   * 여호와를 경외하는 가정의 복
129편   * 이스라엘을 보호하시는 여호와와 시온을 미워하는 자의 결국
130편   * 여호와를 기다리는 나의 영혼
131편   * 겸손히 여호와를 신뢰하면
132편   * 성전 건축의 기쁨
133편   * 형제애에 대한 기쁨
134편   * 밤에 봉사하는 하나님의 종들의 노래
135편   * 여호와의 관대하심과 우상의 공허성
136편   * 과거와 현재에 주신 여호와의 축복을 찬양
137편   * 바벨론 포로 생활의 슬픔
138편   * 만물 위에 뛰어나신 주님
139편   * 하나님의 전지전능을 의지한 기도
140편   * 적의 음모와 하나님의 구원
141편   * 고난 가운데 도움을 구하는 기도
142편   * 피난처이신 여호와
143편   * 고난에 처한 영혼의 기도
144편   * 거룩한 백성의 복
145편   * 여호와의 크신 덕 찬송
146편   * 내 영혼아 여호와를 찬양하라
147편   * 광대하시고 능력 많으신 하나님
148편   * 천지 만물이 주를 찬송
149편   * 성도들의 찬양
150편   * 호흡이 있는 자마다 주를 찬양하라

 

잠언(31장)


 1장    * 1)지혜의 근본. 7)악한 자와 짝하지 말라, 20)지혜의 탄식
 2장    * 지혜를 구하는 자의 유익
 3장    * 지혜의 가치
 4장    * 아들에게 주는 아비의 훈계
 5장    * 성결이 요구되는 결혼 생활
 6장    * 경계[1)보증, 6)게으름, 12)불량한 자의 행위,
                     16)여호와의 미워하는 것 7가지, 20)음행]
 7장    * 음녀 경계
 8장    * 1)부르짖는 지혜, 22)창조에 참여한 지혜, 32)초청하는 지혜
 9장    * 1)지혜의 초청, 7)거만 경계, 13)어리석은 여자 경계
10장    * 1)지혜 있는 자와 어리석은 자, 23)여호와 경외자 생명 연장
11장    * 1)정직한 자와 사특한 자, 12)신실한 자와 입이 가벼운 자, 24)구제하는 자와 재물을 의지하는 자
12장    * 1)훈계를 좋아하는 자와 싫어하는 자,
                      9)성실한 자와 불의의 이를 탐하는 자,
                      15)진실된 혀와 거짓된 혀, 24)근면한 자와 나태한 자
13장    * 1)부자가 되는 원천, 12)소망을 이루는 원천
14장    * 1)슬기로운 여인은 집을 세운다,
                     20)의지할 데 없는 이를 도와주어야
15장    * 1)부드러운 말과 거친 말,

                    13)마음의 즐거움에 대한 보답,                    

                    21)여러 가지 지혜로운 교훈들
16장    * 1)응답은 하나님이 하신다, 12)지혜는 생명샘, 25)악한 길들
17장    * 1)화목 하라, 13)지혜의 가치
18장    * 주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
19장    * 가난해도 떳떳이 살라
20장    * 독주를 마시면 행패를 부린다.
21장    * 1)악한 자가 가지고 있는 특징, 13)지혜자가 생각해야 할 것들
22장    * 금은보다 명예를 택하라-잠언 서른 마디-
23장    * 부자가 되려고 애쓰지 말라
24장    *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 말라
25장    * 히스기야가 편집한 금언들
26장    * 1)미련한 자에게는 막대기니라, 13)게으른 자와 거짓된 혀
27장    * 1)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17)만족함이 없는 사람의 눈
28장    * 의인은 당당하다
29장    * 의인이 통치하는 나라는 기쁘다
30장    * 1)아굴의 잠언, 30)동물에 비유한 잠언들
31장    * 1)어리석은 음란과 술, 10)현숙한 여인 예찬

 

전도서(12장)


 1장    * 세상 만사가 헛되도다
 2장    * 세상의 쾌락과 부도 헛되다
 3장    * 세상 만사에는 때가 있느니라
 4장    * 억압받는 슬픔, 협동의 유익
 5장    * 1)경솔한 서원, 8)재물 모으는 헛됨
 6장    * 만사는 예정되어 있다
 7장    * 죽음에 대한 지혜
 8장    * 통치자
 9장    * 세상의 경영
10장    * 사고는 누구나 당할 수 있다
11장    * 인생의 불확실성
12장    * 창조자를 기억하라

 

아가서(8장)


 1장    * 사랑의 고백
 2장    * 사랑하는 자를 찾는 신부의 노래
 3장    * 밤을 그리며
 4장    * 신부에 대한 신랑의 노래
 5장    * 신랑을 찾는 신부의 꿈
 6장    * 신부에 대한 신랑의 마음
 7장    * 신부예찬, 사랑을 고백하는 신부
 8장    * 죽음처럼 강한 사랑

 

이사야(66장)


 1장    * 1)배은망덕 유다는 망한다, 10)형식적 종교 책망, 18)회개하라, 21)심판 후의 구속
 2장    * 1)장차 올 왕국에 대한 약속, 5)주님 오실 때 있을 교만한 자 심판
 3장    * 심판[1)예루살렘, 16)시온]
 4장    * 미래에 있을 예루살렘의 영광스런 회복
 5장    * 1)포도원의 노래, 8)불신앙으로 인해 심판 받은 예루살렘의 참상
 6장    * 1)Isaiah's Vision, 9)이사야 소명
 7장    * 1)아하스를 경고하는 이사야, 10)임마누엘, 17)임박한 앗수르 침공
 8장    * 1)다메섹과 사마리아의 멸망 예고, 5)유다 심판과 구원에  대한 약속-임마누엘-
 9장    * 1)메시야의 탄생과 통치, 8)사마리아의 죄와 벌
10장    * 1)앗수르의 교만을 치시는 주의 손, 20)이스라엘의 남은 자,24)앗수르 멸망 예고
11장    * 1)이새의 줄기에서 날 싹, 11)이새의 뿌리가 세울 왕국
12장    * Thanksgiving Expressed
13장    * 1)임박한 바벨론 멸망, 17)메대에게 패망하는 바벨론
14장    * 1)이스라엘 회복 예언, 9)조롱 당하는 바벨론, 12)계명성,18)바벨론 멸망, 24)앗수르는 망한다, 28)블레셋도 망한다.
15장    * Moab on Judgment


16장    * 모압의 죄와 벌
17장    * 다메섹과 사마리아에 대한 경고
18장    * 구스의 멸망과 회개
19장    * 1)애굽 멸망[장망성], 19)복 받을 세 나라[이스라엘, 애굽, 앗수르]
20장    * 앗수르에게 애굽과 구스 멸망
21장    * 1)바벨론 멸망과 파괴되는 우상들,
                     11)에돔의 패배와 이스라엘의 승리, 13)게달 멸망
22장    * 1)예루살렘 내리신 책망-이상골짜기-,
                     15)셉나를 이은 엘리아김 패망
23장    * 시돈과 두로에 내릴 심판
24장    * 1)하나님이 세상을 심판하신다, 14)남은 자의 즐거움,
                     17)심판 날에 있을 대 환난
25장    * 구원자이시며 위로 자이신 여호와에 대한 찬양
26장    * 1)신실한 민족이 부를 노래, 8)신앙고백의 시,
                     16)내 백성아 잠깐 숨어라
27장    * 주의 포도원을 노래함
28장    * 앗수르의 포로가 될 에브라임
                 [종교 지도자들에게, 정부 지도자들에게, 농부에게 배워라]
29장    * 1)겸손해진 이스라엘과 파멸되는 원수들,
                      9)징계의 원인은 깨닫지 못했기 때문,
                     17)하나
님을 섬기는 것은 사람의 도리
30장    * 1)애굽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은 헛일이다,
                     15)주가 다시 보살피신다, 27)앗수르는 멸망한다
31장    * 1)애굽은 멸망한다, 4)시온은 구원받고 앗수르는 망한다.
32장    * 1)장차 올 정의의 나라, 9)안일한 여인들이 받을 벌,
                     16)정의와 평화를 내리시는 주
33장    * 1)하나님을 신뢰하는 자는 구원을 받는다,
                      7)주께서 일어나신다, 17)영광스런 내일이 온다
34장    * 에돔의 최후
35장    * 택함 받은 백성이 누릴 구원의 복
36장    * 산헤립의 침공[1)1차, 2)2차]
37장    * 1)이사야에게 묻는 히스기야, 5)하나님의 첫 약속,
                      8)앗수르의 불경한 도전, 14)성전에서 기도하는
          히스기야, 21)하나님의 두 번째 응답, 36)산헤립의 최후
38장    * 1)병에서 회복된 히스기야, 9)히스기야의 감사 찬양
39장    * 1)바벨론 특사에게 보고를 공개한 히스기야, 3)하나님의 책망
40장    * 1)광복의 기쁜 소식을 외쳐라, 12)하나님의 힘과 사랑,
                     28)주를 앙모하는 자 독수리같이
41장    * 1)하나님의 도구 고레스, 8)복된 광복의 길,


                     21)우상은 아무것도 아님
42장    * 주의 종의 노래Ⅰ[1)여호와의 종 고레스, 10)인류의 새 노래,18)눈멀고 귀먹은 이스라엘
43장    * 1)이스라엘의 구속과 회복, 14)바벨론에서 풀려난 이스라엘
44장    * 1)나의 종 야곱아, 6)어리석은 우상 숭배, 21)포로들의 귀환,28)이스라엘 재건을 명령받은 고레스
45장    * 1)하나님의 도구 고레스, 8)토기장이 하나님,
                     14)이스라엘의 영원한 구원, 18)구원에 초청된 열방
46장    * 몰락하는 바벨론 신들
47장    * 하루아침에 망하는 바벨론
48장    * 책망 받은 이스라엘의 불신앙과 새 일을 약속하시는 하나님,귀향 길은 즐겁다
49장    * 주의 종의 노래Ⅱ[시온을 재건하는 이스라엘]
50장    * 주의 종의 노래Ⅲ[고난받은 여호와의 종]
51장    * 1)남은 자에 대한 위로,
                     17)분노의 잔을 마신 예루살렘아 깨어라
52장    * 1)포로에서 돌아올 시온, 7)해방의 희소식,
                      13)주의 종의 노래Ⅳ
53장    * 주의 종의 노래Ⅳ 계속
54장    * 예루살렘이 다시 흥한다, 새 예루살렘
55장    * 와서 먹고 마셔라-회개하는 자에게 내리시

는 값없는 은혜-
56장    * 1)회복된 공동체-이방인도 함께 예배드릴 수 있다-,
                      9)이스라엘의 탐욕과 태만의 지도자들
57장    * 1)의인이 고난을 당하는 혼란기,
                       3)우상 숭배와 행음의 신당들, 14)비천한 자를 향한 위로와 약속
58장    * 1)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참된 금식,
                     13)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는 자의 복
59장    * 1)이스라엘의 죄와 벌, 16)여호와께서 베푸신 구원
60장    * A Glorified Zion
61장    * 메시야 예고[1)새 예루살렘의 생활상, 10)시온의 감사 찬양
62장    * 시온의 구원을 촉구하는 예언자
63장    * 1)에돔의 심판 날이 왔다,
                      7)이스라엘은 은총을 돌이켜 생각하고 회개하라
64장    * 남은 자를 위한 기도
65장    * 1)하나님의 대답, 8)처벌과 보상, 13)남아 있는 의인들의 구원,17)새 하늘과 새 땅
66장    * 1)그릇된 예배를 심판하시는 하나님,
                      7)시온에 주신 위로의 말씀, 15)악자는 망한다,
                     18)만방에 동터 올 새 시대

 

예레미야(52장)


 1장    * 1)예레미야 소명, 7)예레미야가 본 살구나무와 끓은 가마 환상
 2장    * 1)이스라엘의 배신을 꾸짖는 예레미야, 9)죄 때문에 망한다, 20)바알 숭배에 빠진 유다
 3장    * 1)깨닫지 못하는 유다, 6)음란한 두 자매, 20)회개 촉구
 4장    * 1)언약을 인한 회개 촉구, 11)적이 북에서 쳐들어온다,
                     19)피할 수 없는 형벌
 5장    * 1)심판의 원인[의인이 하나라도 있다면,
                      7)용서할 수 있겠니?  , 12)거짓된 자기 안전, 
                       18)죄대로 벌 받는다, 26)빈민을 착취하는 부자들]
 6장    * 1)유다는 멸망한다, 9)탐욕이 충만한 유다,
                     27)쇠찌꺼기 같은 유다
 7장    * 1)거짓 예배, 21)순종이 제사보다 낫다, 29)살인 골짜기
 8장    * 백성을 오도하는 성직자들
 9장    * 1)사람이 살 수 없도록 타락한 땅,
                     10)남북 왕국이 함께 망할 것이다
10장    * 1)여호와와 세상 잡신들, 23)지도층의 잘못
11장    * 1)깨진 언약, 18)예레미야를 살해하려는 음모
12장    * 왜 악인이 잘됩니까? 
13장    * 비유[1)허리띠, 12)술항아리],

15)간절한 최후 경고
14장    * 1)가뭄 재앙, 10)백성을 위해 더 기도하지 말라,
                     17)백성의 죄를 대신 고백하는 예레미야
15장    * 1)돌이킬 수 없는 심판, 10)예레미야의 탄식
16장    * 임박한 유다의 포로 생활
17장    * 죄와 형벌
18장    * 1)토기장이의 비유, 13)반역, 18)예레미야를 암살하려는 음모
19장    * 깨진 오지병
20장    * 어용 제사장과 예레미야
21장    * 망조가 든 시드기야 정부
22장    * 1)회개 촉구, 13)여호야김에 대하여
23장    * 1)의로운 다윗의  가지로 인한 회복,
                      9) 거짓 선지자에  대한 정죄
24장    * 두 광주리의 무화과 환상[좋은 무화과, 나쁜 무화과]
25장    * 1)70년 포로 생활 예언, 15)바벨론과 열방 멸망 예언,
                     30)피할 수 없는 재앙
26장    * 1)회개 촉구, 7)예레미야 체포,
                     10)종교 지도자들의 예레미야 살해 음모,
                     12)예레미야를 변호하는 장로들
27장    * 1)바벨론의 줄과 멍에, 10)시드기야여 거짓 예언에 속지 말라
28장    * 1)거짓 평화를 예언하는  하나냐,


                     12)예레미야의 멍에를 꺾어 버린 하나냐 죽음
29장    * 1)유다 포로를  위로하는 하나님의 말씀,
                     20)스마야의 거짓 예언
30장    * 포로 귀환 예언
31장    * 회복과 번영의 구원  성취의 새 언약
32장    * 부동산을 구입한 예레미야
33장    * 1)포로들은 돌아 올 것이다, 10)성읍이 재건될 것이다,
                     14)다윗의 집에서 의로운 가지가 날 것이다.
34장    * 1)성은 곧 함락된다,
                      8)노예 해방 약속을 번복한 시드기야에 대한 징벌
35장    * 선조의 명령을 굳게 지키는 레갑 족속
36장    * 불타는 두루마리
37장    * 예레미야 수감
38장    * 예레미야 구출
39장    * 예루살렘 함락
40장    * 1)보호받은 예레미야, 7) 그다랴 총독
41장    * 그다랴 총독 피살
42장    * 1)예레미야에게 장래 문제를 자문하는 요하난,
                      7)애굽으로 가지 말라는 말에 불순종한 요하난과 백성
43장    * 1)예레미야를 애굽으로 끌고 간 요하난,
                      8)애굽 멸망을 예언한 예레미야
44장    * 애굽은 우상 숭배 때문에 망한다.


45장    * 슬퍼하는 바룩
46장    * 애굽은 느부갓넷살에게 망한다.
47장    * 블레셋은 망한다.
48장    * 모압은 망한다
49장    * 열방[암몬, 에돔, 다메섹, 게달, 하솔, 엘람]은 망한다
50장    * 바벨론은 망한다.
51장    * 하나님의 도구였던 바벨론은 망하고 이스라엘은 회복된다
52장    * 유다의 최후 모습 재 언급

 

예레미야 애가(5장)


 1장    * 황폐한 예루살렘으로 인한 탄식과 애곡
 2장    * 여호와의 징벌
 3장    * 1)예레미야의 애통, 22)회개 촉구, 52)호소
 4장    * 1)포위-기근과 그 참상-, 12)사제들의 죄악
 5장    * 회복과 구원 간구

 

 

 

에스겔(48장)


 1장    * 환상 속에 본 네 생물
 2장    * 소명된 에스겔과 두루마리
 3장    * 1)두루마리를 먹은 에스겔, 16)선지자의 사명
 4장    * 행동으로 선포하는 메시지
 5장    * 수염과 머리털을 깍은 에스겔
 6장    *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 예언
 7장    * 임박한 유다 멸망
 8장    * 예루살렘 성전 은밀한 곳에서 벌어진 여러 가지
                      우상 숭배 환상과 심판 선언
 9장    * 예루살렘 살육 환상
10장    * 심판과 그룹 환상
11장    * 환상의 결말
12장    * 1)포로 예고, 17)기근 예고, 21)묵시에 응험이 없다는 백성들
13장    * 거짓 여선지의 죄와 벌
14장    * 자기의 의로 자기만 건짐
15장    * 쓸모 없는 포도나무
16장    * 1)부정한 아내 같은 예루살렘, 35)이스라엘의 배은
17장    * 독수리와 백향목 비유
18장    * 심판과 개인의 책임
19장    * 비유[1)사로잡힌 사자, 10)불탄 포도나무]
20장    * 가증한 기도를 거절하심
21장    * 1)하나님의 살육의 칼, 28)암몬 멸망 예언
22장    * 1)예루살렘의 죄악상,
                     17)찌꺼기 같은 이스라엘-지도자와 백성들의 죄-
23장    * 오홀라와 오홀리바마
24장    * 1)끓는 가마, 15)에스겔 아내의 죽음의 의미
25장    * 이방 4國 심판 예언[1)암몬, 8)모압, 12)에돔, 15)블레셋]
26장    * 두로는 망한다
27장    * 두로를 위한 애가
28장    * 1)두로 왕이 불쌍해서, 20)시돈 심판
29장    * 애굽 심판
30장    * 애굽의 동맹자도 망한다
31장    * 애굽에 교훈 되는 앗수르의 멸망
32장    * 음부에 떨어진 애굽
33장    * 1)파수꾼의 책임, 10)공평하신 하나님, 23)불순종한 백성
34장    * 거짓 목자와 참 목자
35장    * 에돔 심판
36장    * 이스라엘은 회복될 것이다.
37장    * 1)큰 군대를 이룬 마른 뼈 환상, 15)두 막대기가 하나가 됨
38장    * 곡
39장    * 곡의 멸망
40장    * 장대로 성전을 척량하는 자
41장    * 성전 내부 구조
42장    * 성전 척량 완료
43장    * 성전에 가득한 여호와의 영광
44장    * 성전과 제사장에 대한 규례
45장    * 1)여호와께 예물 드릴 거룩한 땅, 13)예물에 대한 규례
46장    * 1)제사 규례, 16)왕의 재산 처리법, 19)제물을 다루는 부엌
47장    * 성문 밑에서 흘러나오는 생명수
48장    * 1)각 지파에 분배될 땅, 30)여호와 삼마

 

다니엘(12장)


 1장    * 다니엘과 세 친구의 신앙과 지혜
 2장    * 느부갓넷살의 꿈과 다니엘의 해석
 3장    * 풀무불 속에 던져진 세 소년
 4장    * 1)느브갓네살이 꿈에 본 큰 나무와 다니엘의 해몽,
                     28)해몽대로 야수가 된 느브갓네살
 5장    * 1)성전 기물을 더럽힌 벨사살, 5)뜬 손이 쓴 글
 6장    * 1)다리오의 총리가 된 다니엘, 4)다니엘을 죽이려는 음모,16)사자 굴 속의 다니엘
 7장    * 다니엘이 본 네 짐승 환상
 8장    * 수양과 수염소 환상
 9장    * 70이레와 가브리엘 천사
10장    * 천상의 전투
11장    * 열 국에 대한 예언-바사의 4왕, 헬라의 4왕,
                      남방과 북방 왕국의 전쟁-
12장    * 종말에 있을 대 환난과 의인 구원

 

호세아(14장)


 1장    * 호세아의 결혼과 자녀들
 2장    * 이스라엘 징계와 회복
 3장    * 고멜을 속량한 호세아
 4장    * 죄[백성, 제사장들], 심판, 부도덕한 예배 의식
 5장    * 왕들과 제사장들에게 임할 심판,
                      남북 왕국의 비극적인 외교 정책
 6장    * 힘써 여호와를 알자
 7장    * 도덕적 타락
 8장    * 배교에 대한 심판
 9장    * 1)이스라엘의 생활과 거짓 선지자, 10)하나님의 진노
10장    * 두 마음을 품은 이스라엘
11장    * 1)아버지의 사랑, 12)에브라임의 죄
12장    * 에브라임의 죄-하나님을 격노케 한 이스라엘-
13장    * 1)우상 숭배에 대한 징계, 12)이스라엘의 멸망
14장    * 1)회개 권면, 4)하나님의 긍휼, 9)여호와의 도

 

요엘(3장)


 1장    * 재앙과 황폐
 2장    * 1)심판 예고, 28)하나님의 신을 부어 주심
 3장    * 1)심판과 위로, 18)유다 회복

 

 


아모스(9장)


 1장    * 5개국 심판[3)다메섹, 6)가사, 9)두로, 11)에돔, 13)암몬]
 2장    * 3개국 심판[1)모압, 4)유다, 6)이스라엘]
 3장    * 1)사자의 부르짖음, 9)사마리아의 죄와 벌
 4장    * 1)부패, 4)이스라엘의 우상 숭배, 6)심판
 5장    * 1)회개 촉구, 14)살 길, 16)여호와의 날, 21)헛된 제사 행위
 6장    * 사치와 향락과 불의에 대한 심판
 7장    * 재난에 대한 이상[1)메뚜기, 4)타는 불꽃, 7)다림줄],
                      10)아모스와 아마샤
 8장    * 1)과일 광주리 이상, 4)긴박한 심판
 9장    * 1)피할 수 없는 심판, 11)회복 예고

 

오바댜(1장)


 1장    * 1)에돔 멸망 예고, 10)에돔의 죄, 15)열방 심판,
                     17)시온에서의 구원

 

요나서(4장)


 1장    * 1)다시스로 도망치는 요나, 17)고기 뱃속의 요나
 2장    * 1)고기 뱃속에서 참회하는 요나, 10)육지에 토해진 요나
 3장    * 1)니느웨에 간 요나, 5)회개 운동
 4장    * 요나의 불평과 박넝쿨 교훈

 

미가서(7장)


 1장    * 1)에브라임 멸망 예고, 8)유다 징계 예고
 2장    * 1)빈곤 자 압제에 대한 저주, 6)거짓 설교,
                     12)남은 자에 대한 약속
 3장    * 정치적 영적 지도자들의 범죄와 심판
 4장    * 메시야 왕국 건설
 5장    * 1)베들레헴에서 태어날 메시야, 8)영적 이스라엘
 6장    * 1)구원 역사 상기, 6)여호와께서 구하시는 것, 9)악인 처벌
 7장    * 악인의 멸망과 은혜의 승리

 

나훔(3장)


 1장    * 1)피난처 하나님, 15)멸망될 니느웨
 2장    * 니느웨 멸망
 3장    * 니느웨 멸망 원인은 잔학

 

하박국(3장)


 1장    * 1)왜 불의한 자가 잘됩니까?  ,
                     12)왜 더 악한 자로 주의 백성을 징치하십니까? 
 2장    * 1)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저주[5)침략, 9)탐심, 12)잔인, 8)우상 숭배]
 3장    * 하박국의 기도

 

스바냐(3장)


 1장    * 유다를 멸절하시는 하나님
 2장    * 회개 촉구, 멸망-블레셋, 모압, 암몬, 구스, 앗수르-
 3장    * 1)예루살렘 심판 예고, 11)정화된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 14)시온의 기쁜 노래, 17)귀환

 

학개(2장)


 1장    * 1)성전 재건 격려, 7)성전을 돌보지 않는 백성 책망
 2장    * 성전 준공과 하나님의 영과

 

스가랴(14장)


 1장    * 1)내게로 돌아 오라, 환상[7)말 탄 자, 18)네 뿔과 네 공장]
 2장    * 예루살렘을 척량 하는 천사 환상
 3장    * 1)대 제사장 여호수아 환상, 6)여호와의 종 '순' 약속
 4장    * 순금 등대와 두 감람나무 환상
 5장    * 에바 가운데 있는 여인 환상
 6장    * 1)네 병거 환상, 9)대 제사장 여호수아에게 씌우는 면류관
 7장    * 불성실한 금식 책망
 8장    * 예루살렘의 회복과 성전 재건
 9장    * 나귀 타고 입성하실 메시야
10장    * 유다와 이스라엘 회복
11장    * 1)예루살렘 멸망, 4)양떼를 버리는 거짓 목자들,
                     15)우매한 목자에 대한 경고
12장    * 예루살렘 해방과 혁신
13장    * 1)죄 씻는 샘, 7)메시야 죽음
14장    * 메시야 재림과 그의 왕국

 

말라기(3장)


 1장    * 1)이스라엘에 대한 주의 사랑, 6)하나님을 올바로 섬겨라
 2장    * 1)제사장들에 대한 경고, 10)잡혼
 3장    * 1)임박한 심판, 6)십일조
 4장    * 주의 날에 대한 약속

 

 

 

 

 

 

 

신약성경 장별 정리[27권,260장]

 

마태복음(28장)

 

 1장    * 1)족보, 18)수태 고지, 25)탄생
 2장    * 1)동방박사, 13)애굽으로 피난, 16)아기들 학살,
                     19)애굽에서 나사렛으로
 3장    * 1)세례요한, 13)예수의 수세
 4장    * 1)시험, 12)갈릴리 전도 개시, 18)제자 소명,
                     23)예수의 복음 전파와 치유
 5장    * 1)팔복, 13)소금과 빛, 17)율법의 완성자, 21)살인이란,
                     27)간음이란, 31)이혼, 33)맹세, 38)보복,
          43)원수를 사랑하라
 6장    * 1)구제할 때는, 5)기도할 때는, 9)주기도, 16)금식할 때는,                    
             19)보물을 하늘에, 22)몸의 등불, 24)두
          주인-하나님과 재물-, 25)염려-食飮衣-와 그의 나라와 의,
 7장    * 1)판단하지 말라, 6)진주와 돼지, 7)구하고 찾고 두드리라,                     
              12)황금률, 13)좁은 문, 15)열매로 안다 -거짓 선지자-,
                     21)주여! 주여!-주의 이름으로 권능도...-, 24)반석 위의 집
 8장    * 치유[1)나병, 5)백부장의 하인, 14)베드로 장모],
                     18)여우도 굴이 있고, 23)폭풍 진압, 28)가다라 지방의 축사逐邪
 9장    * 1)침상 위의 중풍병자, 9)마태 소명,
                     10)죄인들과 함께 한 밥상 공동체-새 포도주와 새 부대-,
                     14)왜 금식 안 합니까?, 18)야이로의 딸 살림,
                     20)혈루증, 27)두 소경, 32)벙어리 귀신 축사逐邪,
                     35)목자 없는 양, 36)추수할 일꾼
10장    * 1)12제자-소명, 파송, 주의-, 17)고난을 각오하라,
                     32)시인하면<자기 십자가를 지라>, 34)검을 주러 왔다,
                     38)목숨을 얻음과 잃음, 40)선지자를 영접하면 선지자의 상을
11장    * 1)세례요한의 질문, 20)회개치 않으면<화있을 진저>,
                     25)슬기 있는 자에게 숨기시고.., 28)수고하 무거운 짐 진 자
12장    * 1)안식일의 주인<밀 이삭>, 9)마른 손,
                     15)상한 갈대와 꺼져 가는 심지, 22)바알세불 논쟁,
                      31)성령 훼방 죄, 33)좋은 나무 좋은 실과, 38)요나의 표적,
                     46)예수의 참 골육
13장    * 천국 비유[1)씨뿌림, 24)가라지, 31)겨자씨, 33)누룩,
                     44)감추인 보화, 45
)진주, 47)그물, 51)새것 옛것],
                     53)고향에서 버림받음
14장    * 1)세례요한의 죽음, 13)5병2어, 22)수상 도보,
                     34)게네사렛의 치병
15장    * 1)왜 손 안 씻고 먹느냐, 21)개들도 부스러기를,
                     29)많은 병자 치유, 32)7병2어
16장    * 1)천기는 분별하면서, 13)베드로의 신앙 고백,
                     21)1차 수난 예고, 23)사단이 된 베드로
17장    * 1)변화산, 9)엘리야가 누군가?, 14)간질 못 고친 제자들,                       
             22)2차 수난 예고, 24)성전세
18장    * 1)천국에서 큰 자, 6)연자맷돌, 12)1과99,
                     15)형제가 범죄하면-죄인 처리 절차-, 21)일흔 번씩 일곱,
                     23)몰인정한 종
19장    * 1)이혼을 말라<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13)어린이,
                     16)낙타와 바늘 귀
20장    * 1)동일한 포도원 품삯, 17)3차 수난 예고, 20)주의 우편과 좌편,                       
              24)섬기러 왔노라, 29)여리고의 두 소경
21장    * 1)호산나!, 12)성전 청소, 18)저주받은 무화과,
                     23)예수의 권위, 28)두 아들 비유, 33)악한 소작농
22장    * 1)아무나 초청한 혼인 잔치, 15)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23)부활 때에는 장가 안 가, 34)율법과 선지자의 강령,
                     41)다윗의 자손과 다윗의 주
23장    * 1)율법 학자와 바리새인들의 위선, 13)화있을 찐저...[7화],                     
              37)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24장    * 종말에는-성전 파괴 예고, 그리스도의 재림-
25장    * 종말 비유[1)열 처녀, 14)달란트, 31)양과 염소]
26장    * 1)음모, 5)향유옥합, 14)반역, 26)최후의 만찬,
                     30)베드로 부인 예고, 36)겟세마네 기도, 47)체포, 57)심문, 65)베드로 부인
27장    * 1)빌라도에게, 3)가룟 유다 자살, 11)빌라도 재판,
                     32)십자가, 45)무덤
28장    * 1)빈 무덤, 9)현현, 11)병사들의 보고,
                     16)최후의 명령[선교 명령]


마가복음(16장)

 

 1장    * 1)세례요한, 9)수세, 12)시험, 14)전도 개시, 16)제자 소명, 21)가버나움, 23)逐邪, 29)베드로 장모,
                    32)갈릴리 활동, 40)문둥병자
 2장    * 1)중풍 치료[죄 용서], 13)레위 소명, 15)밥상 공동체,
                    18)왜 금식 안하나?  , 23)안식일의 주인
 3장    * 1)마른 손[안식일에], 7)해변에 몰린 군중 치료,
                     13)12제자 지명, 22)성령 훼방 죄[바알세불], 31)
          예수의 참 골육
 4장    * 비유[1)씨뿌림, 21)등불, 26)자라는 씨, 33)겨자씨],
                    35)풍랑을 잔잔케
 5장    * 기적[1)거라사 귀신과 돼지 때, 21)혈루병 여인, 35)달리다굼]
 6장    * 1)고향에서 존경받지 못해, 7)12제자 파송,
                     17)세례요한 죽음, 30)5병2어, 45)수상 도보,
                     53)게네사렛에서의 치료
 7장    * 1)손씻는 전통, 24)수로보니게 여인, 31)에바다
 8장    * 1)7병2어, 11)요나의 표적, 14)바리새인의 누룩,
                     22)벳새다의 소경, 27)베드로의 신앙고백, 31)1차 수난 예고
 9장
        * 1)변화산, 14)제자들이 못 고친 귀신들린 아이,
                     31)2차 수난 예고, 33)누가 제일 큰가?, 38)예수 지지자,
                     42)죄의 유혹
10장    * 1)결혼과 이혼, 13)어린이 축복하심, 17)낙타와 바늘귀,
                      32)3차 수난 예고, 35)자리다툼, 46)여리고 소경
11장    * 1)예루살렘 입성, 12)저주받은 무화과, 15)성전 정화,
                      20)믿음의 힘, 27)예수의 권위에 대한 도전적 질문
12장    * 1)악한 소작농, 13)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18)부활 시비, 28)큰 계명, 35)다윗의 자손과 다윗의 주,
                     41)과부의 헌금
13장    * 종말 예언

14장    * 1)음모, 3)향유옥합, 10)배반, 12)유월절 준비, 22)만찬, 27)부인 예고,
                          32)겟세마네의 기도, 43)체포, 51)알몸 도주, 53)심문, 66)부인
15장    * 1)빌라도, 6)바라바, 16)조롱, 21)십자가, 33)운명, 41)장사
16장    * 1)부활-빈 무덤과 천사-, 9)막달라 마리아,
                     12)제자들의 사명, 19)승천


누가복음(24장)

 

 1장    * 5)수태고지-세례요한, 예수-, 39)마리아와 엘리사벳,
                     57)세례요한 출생, 67)사가랴의 찬송
 2장    * 1)예수님 탄생, 18)천사들의 환호, 15)목자들의 경배,
                     22)예수의 명명과 결례식, 41)예수의 유아기
 3장    * 1)세례요한의 활동과 수감, 21)예수님의 수세, 23)족보
 4장    * 1)시험, 14)갈릴리 전도 개시, 31)치병과 逐邪,
                     42)전도여행
 5장    * 1)소명[시몬, 야고보, 요한, 레위], 치병[12)나병, 17)중풍
 6장    * 1)안식일의 주인, 6)마른 손 고침,
                     12)12사도, 평지수훈,  20)팔복, 27)원수 사랑, 37)비판,
                     43)열매와 나무, 46)반석 위의 집
 7장    * 1)백부장의 신앙, 11)다시 산 과부 아들,
                     18)세례요한이 보낸 사람들, 36)향유옥합
 8장    * 1)예수를 섬긴 여인들, 4)비유[씨뿌림, 16)등불],
                     19)참 골육, 22)풍랑 진압, 26)마귀와 돼지 떼,
         40)야이로의 딸과 혈루병
 9장    * 1)12사도 파송, 7)불안해진 헤롯, 10)5병2어,
    
                18)베드로의 신앙고백, 21)수난 첫 예고, 28)변화산,
         37)간질 귀신, 44)수난 둘째 예고, 51)사마리아의 냉대,
                     57)예수 종자의 각오
10장    * 1)70인 파송, 13)저주받은 도시, 17)70인의 전도 보고,
                     25)선한 사마리아인, 38)마르다와 마리아
11장    * 1)주기도, 14)기도법, 29)예수와 바알세불, 29)요나의 표적, 33)눈은 몸의 등, 37)화 있을진저
12장    * 1)바리새인들의 누룩, 4)두려워해야 할 분은 하나님 뿐,
                      8)나를 시인하면, 13)어리석은 부자,
                     22)먼저 그의 나라를, 33)재물을 하늘에, 35)항상 준비하라. 49)불을 지르러 왔다. 54)시대를 분별하라,
13장    * 1)회개치 않으면 망한다, 6)한 해만 참으소서,
                     10)귀신들려 꼬부라진 여자를 안식일에, 18)겨자씨.
         20)누룩, 22)좁은 문, 31)여우 헤롯, 34)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14장    * 1)안식일에 고창병을, 7)말석에 앉아라,
                      12)소외 계층을 대접하라, 15)초청을 거절하는 자들,
                      25)제자가 되려면, 34)맛 잃은 소금

15장    * 잃은 것[1)하나와 아흔 아홉, 8)드라크마, 11)탕자]
16장    * 1)불의한 청지기의 지혜, 19)부자와 나사로
17장    * 1)연자맷돌, 5)겨자씨 믿음, 11)열 문둥이, 20)재림의 징조
18장    * 1)끈질긴 기도, 9)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
                     15)어린 아이와 천국, 18)낙타와 바늘귀,
                     31)세 번째 수난 예고, 35)소리치는 소경
19장    * 1)삭개오, 11)므나[달란트], 28)입성, 45)성전 정화
20장    * 1)예수의 권위에 대한 시비, 9)악한 소작농,
                     20)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27)사두개인의 부활 시비,
                     41)다윗의 자손과 다윗의 주, 45)외식하는 서기관
21장    * 1)두 렙돈, 5)종말 예언
22장    * 1)음모와 배반, 7)최후의 만찬, 31)베드로의 부인 예고,
                     39)감람산의 기도, 47)체포, 54)부인하는
          베드로, 63)조롱 당하신 예수
23장    * 1)빌라도와 헤롯의 심문, 13)판결, 26)십자가, 44)운명,
                     50)장사
24장    * 1)부활, 2)엠마오로 가는 제자, 36)마지막 분부, 50)승천

 

요한복음(21장)

 

 1장    * 1)영원 전에 계신 말씀, 6)성육신, 19)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29)수세, 35)제자 소명(안드레와 베드로, 빌립과 나다나엘)
 2장    * 1)가나 혼인잔치, 13)성전 정화
 3장    * 1)니고데모, 22)그는 흥하여야 하겠고
 4장    * 1)우물가의 여인, 27)사마리아 전도, 43)왕의 신하의 아들 고침
 5장    * 1)베데스다 못 가의 치병,
                     19)아버지께서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31)사망에서 생명으로
 6장    * 1)5병2어, 16)수상 도보, 22)가버나움까지 건너온 무리, 31)생명의 떡, 66)베드로의 신앙 고백
 7장    * 1)예수님 동생들의 불신, 10)비밀리에 예루살렘에,
                     14)귀신이 들렸도다, 25)이분이 그리스도인가?,
         31)보내신 이에게 돌아가리라, 37)목마른 자는 내게 오라, 45)너희도 미혹되었느냐? 
 8장    * 1)죄 없는 자가 먼저 치라, 12)세상의 빛, 21)자결하려나? 31)아브라함 보다 먼저 계신 분, 39)악마의 자식들
 9장    * 1)실로암 소경, 13)바리새인들의 안식일 시비, 35)영의 눈 먼 자
10장    * 1)선한 목자와 삯꾼, 7)양의 문, 31)유대인들의 무례함
11장    * 1)나사로, 45)음모

12장    * 1)마리아와 향유, 12)입성, 20)예수를 찾아온 이방인들, 24)한 알의 밀이 죽으면, 27)수난 예고, 34)유대인들의 불신
13장    * 1)세족, 21)유다의 배반 예고, 31)새 계명
14장    * 1)길과 진리와 생명, 15)보혜사, 25)평안을 너희에게
15장    * 1)참포도나무, 8)세상이 미워하리라
16장    * 1)박해 예고, 4)보혜사, 16)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25)수난 후의 승리
17장    * 주님의 기도[1)자신을 위해, 6)제자를 위해, 20)교회를 위해]
18장    * 1)체포, 25)부인, 28)심문[안나스, 빌라도], 39)바라바
19장    * 1)판결, 16)십자가, 31)장사
20장    * 1)부활, 현현[11)막달라 마리아에게, 19)제자들에게,
                     24)도마의 의심], 30)저작 목적
21장    * 1)디베랴 바닷가에서, 15)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사도행전(28장)

 

 1장    * 6)승천, 12)합심기도
 2장    * 1)오순절 성령, 14)베드로 설교, 37)초대교회의 생활 모습
 3장    * 1)앉은뱅이, 11)베드로 설교
 4장    * 1)베드로 요한 체포, 5)대제사장 앞에 선 베드로,
                     13)베드로 야고보 석방, 22)교회의 감사와 찬송,
         31)성도들의 공동 생활, 36)바나바의 가산 헌납
 5장    * 1)아나니아와 삽비라, 12)사도들의 옥문을 연 천사,
                     34)가말리엘의 충고
 6장    * 1)일곱 집사, 8)스데반 체포
 7장    * 1)스데반 설교, 54)스데반 순교
 8장    * 1)사울의 교회 박해, 4)빌립의 사마리아 전도,
                      9)마술사 시몬, 26)에디오피아 내시 구원
 9장    * 1)사울 개종, 20)사울 다메섹 전도,
                     26)예루살렘으로 도피한 사울, 32)중풍병자 애니아 고친 베드로,
         36)다비다 살린 베드로
10장    * 1)고넬료의 환상, 9)베드로의 환상, 24)베드로와 고넬료 만남, 34)베드로 설교, 44)이방인에게 성령 강림
11장    * 1)유대인들의 할례 시비, 19)안디옥 교회 설립
12장    * 1)야고보 순교와 베드로 투옥, 20)헤롯
사망
13장    * 바나바와 바울, 안디옥 실루기아 구브로 살라미 바보 밤빌리아 버가 비시디아안디옥 이고니온
14장    * 이고니온 루스드라 더베 루스드라 이고니온
                      비시디아안디옥 밤빌리아 버가 앗달리아 안디옥
15장    * 1)예루살렘 총회, 4)총회 결정문이 담긴 편지,
                     36)바나바와 바울 결별
16장    *더베 루스드라 브루기아 갈라디아 무시아 드로아 사모드라게 네압볼리 빌립보 두아디라 루디아 구원, 11)빌립보 감옥, 간수 구원
17장    * 두아디라 압비볼리 아볼로니아 데살로니가 베뢰아 아덴, 22)바울의 설교
18장    *아덴 고린도 수리아 겐그레아 에베소 가이사랴 안디옥, 24)아볼로의 에베소 전도
19장    * 3차 전도, 1)에베소에 성령을 전한 바울, 21)데메드리오 사건
20장    * 1)마게도냐와 아가야 방문, 7)드로아의 유두고, 13)밀레도로, 17)에베소 장로와 이별
21장    * 1)예루살렘 귀환에 대한 경고, 15)도착, 27)체포,
                     37)바울의 간증
22장    * 1)간증, 30)공회에 선 바울
23장    * 1)의회 앞에 선 바울, 12)바울을 죽이자는 맹세,

                     23)가이사랴로 호송
24장    * 벨릭스와 바울
25장    * 1)베스도와 바울, 10)가이사에게 상소,
                     13)아그립바와 베스도 앞에 선 바울
26장    * 1)아그립바와 바울, 12)바울의 간증, 27)아그립바에게 전도
27장    * 1)로마로, 13)유라굴로
28장    * 1)멜리데 섬의 바울, 17)로마에 도착한 바울


로마서(16장)

 

 1장    * 2)복음과 그리스도, 16)믿음으로 구원, 18)인간의 타락한 모습
 2장    * 1)하나님의 심판 기준, 12)유대인과 율법
 3장    * 1)유대인의 유익, 9)죄 아래 있는 인류, 27)이신득의
 4장    * 1)아브라함의 믿음, 13)믿음을 통해 이루어진 하나님의 약속
 5장    * 1)그리스도를 통한 화해[칭의의 결과], 12)구원의 근거
 6장    * 1)죄가 은혜를 더하지 못함, 12)죄의 종과 의의 종
 7장    * 1)결혼의 비유[율법과 죄], 14)마음의 법과 육체의 법의 투쟁
 8장    * 1)성령이 주시는 생명, 28)끊을 수 없는 사랑,
                     31)하나님의 사랑
 9장    * 선민 이스라엘[1)이삭, 10)야곱, 14)출애굽],
                      19)토기장이이신 하나님, 25)이방인에게 전가된 의
10장    * 1)그리스도는 율법의 마침, 16)구원은 만민에게
11장    * 1)Israel is not cast away,
                      11)이스라엘이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에, 16)돌감람나무 참감람나무
12장    * 1)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 3)지체와 은사,
                      9)그리스도인이므로 이렇게 살아라
13장    * 1)권세에 복종하라, 8)사랑 외엔 아무 빚도 지지 말라.
14장
        * 1)음식, 7)판단, 13)거치는 것을 제함
15장    * 1)약한 자를 도우라, 7)그리스도의 사역,
                     22)바울의 여행 계획, 30)기도 요청
16장    * 1)뵈뵈 천거, 17)거짓선생에 대한 경고, 21)인사, 25)찬양

 

 

고린도전서(16장)

 

 1장    * 10)분파, 18)어리석은 십자가의 도
 2장    * 하나님의 은사인 지혜[십자가]
 3장    * 1)육신에 속한 자-젖으로 키운 고린도 교회-,
                      5)나는 심고 아볼로는 물주고 하나님은 자라게,
                     10)교회의 터이신 그리스도-공력[금 은 보석 나무 풀 짚]이 불타면-, 16)하나님의 성전인 성도
 4장    *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
 5장    * 음행사건
 6장    * 1)그리스도인과 법정, 9)신자들의 순결
 7장    * 1)부부의 자세, 10)이혼, 25)처녀의 결혼문제,
                     39)과부의 재혼 문제
 8장    * 우상의 제물
 9장    * 1)바울의 사도직, 7)사도의 권리와 의무,
                     19)전도를 위한 천 면 변신
10장    * 우상숭배에 대하여
11장    * 1)여인들의 수건 쓰는 문제, 17)성찬 문제
12장    * 은사론[4)은사의 종류, 12)은사의 통일성, 27)특별은사]
13장    * 최고의 은사 사랑
14장    * 1)방언과 예언, 26)교회내의 질서
15장    * 부활론[1)그리스도의 부활, 12)우리의 부활, 50)육체의 부활]
16장    * 1)예루살렘교회를 위한 헌금,
                      5)고린도 교회에 대한 바울의 계획

 


고린도후서(13장)

 

 1장    * 3)찬미와 감사, 12)바울의 방문 계획 변경
 2장    * 5)잘못한 자를 용서하라, 12)그리스도를 아는 냄새
 3장    * 그리스도의 편지
 4장    * 1)질그릇에 담긴 보물, 16)겉 사람 속 사람
 5장    * 땅의 장막 하늘의 집[개인적 종말론]
 6장    * 불신자와 멍에를 같이하지 말라
 7장    * 바울의 기쁨
 8장    * 1)모범된 마게도냐 교회, 16)거액의 연보를 위한 디도 파견
 9장    * 가난한 성도들을 위한 연보
10장    * 바울의 영적 권위
11장    * 1)거짓 사도들, 16)바울의 수고
12장    * 1)삼층천-육체의 가시-, 14)3차 전도여행 계획
13장    * 방문예고와 경고
 
갈라디아서(6장)

 

 1장    * 6)오직 하나 뿐인 복음, 11)사도직은 하나님께로부터
 2장    * 1)바울과 다른 사도들, 11)베드로를 책망하다,
                     15)믿음으로 얻은 구원
 3장    * 1)몽학선생, 15)율법과 약속, 21)종과 아들
 4장    * 1)초등학문, 21)하갈과 사라의 비유
 5장    * 1)그리스도인의 자유, 16)육의 열매 성령의 열매
 6장    * 1)성도의 교제, 11)세상으로부터의 분리

 

 

에베소서(6장)

 

 1장    * 1)기쁘신 뜻대로 예정하사 구원, 15)바울의 기도,
                     22)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
 2장    * 1)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심을 받을 사람들,
                     11)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라
 3장    * 1)이방 사람을 위한 바울의 직분,
                     14)그리스도의 사랑을 알라
 4장    * 1)일치 호소, 13)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아는 일,
                     17)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활, 25)새 생활의 법칙
 5장    * 1)사랑을 입은 자녀 같이 하나님을 본받은 자가 되라,
                      6)빛의 자녀, 22)남편과 아내[가훈표]
 6장    * 1)자녀와 부모[가훈표], 5)종과 주인,
                     10)하나님의 전신갑주, 21)인사

 

 

빌립보서(4장)

 

 1장    * 3)빌립보인들을 위한 기도,
                     12)살든지 죽든지 주의 영광을 위하여
 2장    * 1)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12)원망과 시비가 없이하라, 19)디모데와 에바브로디도
 3장    * 1)진정한 구원의 길[율법주의에 대한 경고],
                     12)푯대를 향하여, 17)그리스도인의 시민권
 4장    * 바울의 권고[4)항상 기뻐하라,
                     10)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16)선물에 대한 감사


골로새서(4장)

 

 1장    * 9)만물보다 먼저 계신 그리스도-교회의 머리-,
                     24)교회의 일군 바울
 2장    * 세상의 초등학문
 3장    * 1)위엣 것을 찾으라, 5)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18)그리스도인들의 가정생활
 4장    * 2)그리스도인의 기도 생활, 7)두기고와 오네시모


데살로니가전서(5장)

 

 1장    * 칭찬 받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의 믿음
 2장    * 1)바울 자신의 본 된 모습을 통한 권면,
                    17)데살로니가를 향한 바울의 관심
 3장    * 1)데살로니가를 향한 바울의 관심[방문소망],
                      6)디모데의 파송과 보고, 11)바울의 기도
 4장    * 1)음란을 버리라, 9)서로 사랑하라,
                     11)질서 있는 생활을 하라, 13)서로 위로하라, 16)주의 재림
 5장    * 1)빛의 자녀답게 살라, 12)악을 피하라


데살로니가후서(3장)

 

 1장    * 환난에 대한 바울의 격려
 2장    * 1)주의 날-배도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 출현-,
                     13)구원에 대한 감사
 3장    * 1)기도하라, 6)일하기 싫거든 먹지도 마라


디모데전서(6장)

 

 1장    * 1)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착념치 말라,
                     12)죄인 중의 괴수, 17)송영
 2장    * 1)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라,
                      9)교회에서 여자들의 행동에 대하여
 3장    * 1)감독의 자격, 8)집사의 자격,
                     14)복음의 기관으로서의 교회
 4장    * 1)거짓 교사들의 가르침, 6)디모데에게
 5장    * 목회는 이렇게[1)남자를 대할 때, 3)여자를 대할 때,
                     17)장로를 대할 때]
 6장    * 목회는 이렇게[1)종들을 대할 때, 3)거짓교사들을 대할 때, 6)돈을 대할 때, 11)자신을 대할 때, 17)물질을 사용할 때]


디모데후서(4장)

 

 1장    * 1)디모데에 대한 감사, 3)복음 전파의 책임 강조
 2장    * 그리스도의 군사
 3장    * 말세에 지켜야 할 복음
 4장    * 1)엄명, 6)선한 싸움을 싸우고, 9)내게 속히 오라


디도서(3장)

 

 1장    * 교회 지도자의 자격
 2장    * 성도들을 대할 때
 3장    * 바른 교리적 교훈


빌레몬서(1장)

 

 1장    * 오네시모를 위한 부탁


히브리서(13장)

 

 1장    * 1)아들을 통해 말씀하시는 하나님,
                      5)천사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
 2장    * 1)큰 구원과 불순종에 대한 경고, 5)구원의 창시자
 3장    * 1)모세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 7)마음을 강팍케 말 것
 4장    * 1)불신앙의 위험-12)좌우에 날선 검 같은 말씀-
 5장    * 1)대제사장 그리스도, 11)믿음의 진보에 대한 호소
 6장    * 한번 비췸을 얻고 타락하면
 7장    *  살렘왕 멜기세덱
 8장    * 옛 언약과 새 언약
 9장    * 1)구약의 제사와 불완전한 희생, 11)그리스도의 피,
                     15)그리스도의 죽음의 필요성, 23)완전한 제사
10장    * 새 언약의 중보자
            [황소의 피가 아닌 자신의 피로 단번에 지성소에 들어가신 그리스도]
11장    * 믿음의 위인들
12장    * 징계
13장    * 1)형제 사랑하라, 5)돈 사랑치 말라,
                       9)다른 교훈에 끌리지 말라, 15)찬미의 제사를 드려라,
                      18)기도하라


야고보서(5장)

 

 1장    * 12)시험-욕심이 잉태한즉-
 2장    * 행함 없는 믿음
 3장    * 입에 재갈을 먹여라
 4장    * 마귀를 대적하라
 5장    * 부자들에 대한 경고


베드로전서(5장)

 

 1장    *  시련과 구원의 소망
 2장    * 왕 같은 제사장
 3장    * 1)아내와 남편, 8)박해자에 대한 자세,
                     14)부당한 고난에서의 승리
 4장    * 고난의 영적 의미
 5장    * 장로의 의무


베드로후서(3장)

 

 1장    * 1)은혜 안에서 성장할 것, 5)진리 안에 굳게 설 것
 2장    * 거짓선생
 3장    * 재림


요한일서(5장)

 

 1장    * 하나님은 빛이시다
 2장    * 1)중보자 그리스도, 7)새 계명, 18)적그리스도,
                     28)하나님의 자녀
 3장    * 1)하나님의 자녀, 11)서로 사랑하라
 4장    * 1)성령과 악령, 7)하나님은 사랑이시다
 5장    * 1)세상을 이기는 믿음, 6)아들에 관한 증언, 13)영원한 생명

 


요한이서(1장)

 

 1장    * 1)사랑의 계명, 7)속이는 자와 적그리스도

 


요한삼서(1장)

 

 1장    * 협력과 반대

 


유다서(1장)

 

 1장    * 거짓교사들의 심판

 


요한계시록(22장)

 

 

 1장    * 알파와 오메가
 2장    * 1)에베소, 8)서머나, 12)버가모, 18)두아디라
 3장    * 1)사데, 7)빌라델비아, 14)라오디게아
 4장    * 천상의 예배
 5장    * 두루마리와 어린양
 6장    * 일곱 인봉
 7장    * 144000
 8장    * 1)마지막 인봉과 금향로, 6)일곱 나팔[1 4]
 9장    * 일곱 나팔[5 6]
10장    * 천사의 작은 책
11장    * 1)두 증인, 15)일곱 나팔[7]
12장    * 여자와 붉은 용
13장    * 1)두 짐승, 11)666
14장    * 1)144000, 6)세 천사들의 전갈, 14)마지막 추수
15장    * 마지막 재난을 가져온 천사
16장    * 진노가 담긴 대접
17장    * 큰 음녀의 받을 심판
18장    * 바벨론의 패망
19장    * 1)어린양의 혼인 잔치, 11)백마를 타신 분
20장    * 천년왕국
21장    * 1)새 하늘과 새 땅, 9)새 예루살렘
22장    * 1)생명나무, 6)속히 오리라, 20)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다음(Daum) 카페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들의 구원자이십니다'에서

http://m.cafe.daum.net/kds97479/T22y?boardTy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