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건강, 지식, 여행 정보/건강정보

당신 뱃살이 줄어들지 않는 이유 7가지

맘사라 2014. 6. 9. 12:06

당신 뱃살이 줄어들지 않는 이유 7가지

서울신문| 입력 14.06.04 14:42 (수정 14.06.04 14:42)

 
[서울신문 나우뉴스]볼록한 뱃살이 걱정되는 것은 남녀 모두 마찬가지. 평소 식사량을 조절하고 운동도 해보지만 좀처럼 빠지지 않는다. 더구나 날씨가 점점 더워짐에 따라 옷차림까지 얇아져 뱃살에 대한 고민을 더한다.

최근 미국의 유력 건강지 '헬스'(Health)가 '당신 뱃살이 줄어들지 않는 이유'를 공개했다. 자신에게 해당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뱃살 줄이기에 도전해보자.

 

1. 나이가 들어 신진대사가 떨어졌다=

나이가 들수록 살이 찌기 쉽지만 빼기는 어렵다고 느낀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이는 나이가 들수록 신진대사가 떨어져 신체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열량이 줄어들기 때문.

2. 근력 운동이 부족하다=

평소 달리기 등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으로 굉장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지방을 연소하기 쉬운 몸이 되기 위해서는 근력을 키우는 운동이 필요하다. 또 원래부터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잘못된 운동 방법을 고집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3. 가공식품을 너무 많이 먹는다=

흰 쌀밥이나 빵, 크래커 등의 정제된 곡물은 물론 스낵류나 설탕이 든 음료, 디저트 등의 가공 식품을 섭취하는 것은 지방 연소를 방해하며 이런 당질이 체내의 지방질과 결합하는 신체의 '당화' 작용으로 살을 빼기 어렵게 만든다.

4. 동물성 지방을 많이 먹는다=

육류와 유제품 등에 들어있는 포화지방산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내장지방이 되기 쉬워진다. 대신 올리브오일 등의 불포화지방산, 특히 연어나 호두, 해바라기씨 등에 함유된 오메가3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5. 스트레스가 쌓여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 높은 칼로리의 음식을 먹고 싶어하는 것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호르몬의 영향으로 몸에 지방이 축적되기 쉬워진다. 내장지방도 예외가 아니라는 점에서 무시할 수 없는 것.

6. 잠이 부족하다=

수면 부족도 비만의 원인이므로, 가능하면 하루 7시간을 자도록 해야 한다.

7. 병을 앓고 있다=

식사에 신경 쓰고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음에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어떤 질병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여성의 경우 테스토스테론(남성 호르몬) 수치가 너무 높아지면 다낭성난소증후군(PCOS)이 발병할 수 있으며 당뇨병 전증이나 당뇨병도 살을 빼기 어렵게 만든다고 한다.

사진=포토리아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